협업하기 전 내가 읽었더라면 좋았을 책 - 함께 자라기 (김창준)

Chaeyoung·2023년 12월 24일
0

간단 독서 후기

함께 자라기, 애자일로 가는 길
저자 : 김창준
출판 : 인사이트

책소개

부트캠프 수료식날 코치님께 개발자라면 꼭 읽어보고 가졌으면 좋을 거 같은 태도가 담긴 책이라며 받은 책

  • 기술 관련 이야기보다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개인이 자기계발을 위해 가져야할 학습의 태도와 더 좋은 협업의 자세에 대한 수필.

책을 읽고

협업하기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더 좋았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계발이나 스터디,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등 많은 주제가 몇장에 걸쳐 쓰여있지만 가장 와닿았던 파트는 협업에 관한 이야기였다. 아직 주니어도 아닌 베이비인 내가 겪고 고민해오던 부분이 협업이기에 더 재밌게 읽었던 거 같다.
더 일찍이 읽었으면 이전에 협업하며 겪었던 매 상황에 더 잘 대응하거나 더 좋은 방안으로 이끌어 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협업을 처음 할 때의 우리는 협업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에 직접 부딪히며 일어나는 갈등이나 소통 방식에 대해 직접 겪고 고민하며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규칙을 만들어간다. 이 책에서는 배운 적 없는 협업인 만큼 코드의 추상화나 대화하는 프로그래밍에 대해 언급하며 협업 방식에 대해 더 수련하고 고민해야한다고 말한다.
적극적이어야만 협업이 잘되는 것이 아니다. 성향과 기질에 따른 애자일 방식을 소개하며 설득을 통해 협업을 잘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여러 대화문 예시를 통해 소통 접근법에 대해 보여준다.
이 책은 부트캠프가 끝나고 수료식날 코치님께 받게된 책인데 그때 주변에 만나는 사람마다 이 책을 소개하고 꼭 읽어라고 강추한다고 하셨다ㅏ 뒤늦게 쓰게된 독후감(?)이지만 왜 그렇게 강추하셨는지 읽어보며 알게되었다. 이전에 협업하며 했던 고민들이나 혼자 학습이나 스터디 등등으로 했던 고민들을 직간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 책인 거 같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