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moontag·2022년 4월 13일
0

CS

목록 보기
1/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등장 전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이 있었다

  • 초기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일반적으로 절차적 언어였음. ex) C, Fortran ...
  • 절차적 언어 : 순차적 명령의 조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ex) C#, Java, Ruby, Python, C++, Objectivc-C, Kotlin, TS
  • JavaScript, Python - 객체지향 아닌 언어도 객체지향언어방식을 지원하고 있음



특징

1. 추상화 Abstraction

  • 추상화 : 객체의 공통 속성,기능을 클래스로 정의하는 것
    ex) 자동차의 엔진, 바퀴, 차문 등 필수적인 공통 부분

  • 내부는 복잡한데 노출되는 부분은 단순한 것.

  • 인터페이스(메서드,속성만 정의한 클래스)의 단순화

  • 하지만 interface 키워드는 JS는 없고 TS에 있다.

2. 캡슐화 Encapsulation

  • 데이터(속성) - 기능(메소드)을 하나로 묶는 캡슐화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를 통해서만 접근해야한다

  • 정보 은닉 Information hiding
    - 은닉 hiding : 구현을 숨기고, 동작은 노출시키기
    - 캡슐화된 객체 내부는 숨겨서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
    -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로, 유연한 변경과 재사용이 가능해지며 유지보수성이 높아진다
    - 객체 간 소통할 때 세부 내용은 몰라도 되므로 인터페이스가 단순해지고 객체 간 결합도가 낮아진다
    - getter/ setter로, 값을 불러오는/값을 설정하는 함수를 사용하여 직접적인 접근을 막는다.
    - JS엔 private키워드 역할을 하는 #키워드가 있지만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적다.

  • 느슨한 결합 Loose Couplig 유리
    - 언제든지 구현 수정 가능

  • 재사용성을 높인다

3. 상속 Inheritance

  •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서 기능 추가, 확장하는 것
  • 부모 클래스 = Super Class
  • 자녀 클래스 = Sub Class
  • 상속받아서 재사용성을 높인다

4. 다형성 Polymorphism

  • 단순해지고 변경이 용이한 유연한 프로그램
  • ETC 원칙 (easier to change : 바꾸기 더 쉽게)
  • 역할과 구현을 분리시키기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예시>
    운전자 - 자동차 / 공연무대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정렬 알고리즘 (더 나은 정렬로 교체 가능)
    할린 정책 로직(기존코드 바꾸지 않고도 구현가능)

    예시1. 운전자 - 자동차

    운전자는 k3, 아반떼, 테슬라- 자동차 바꿔도 운전할 수 있다.
    클라리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무한히 확장 가능하다.

    예시2.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무대

    로미오 역할(원빈, 디카프리오...)과 줄리엣 역할(김태희, 송혜교...) 배우가 없을 시 다른 배우로 교체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나누면 변경가능한 대체가 가능하다








자바 언어에서 다형성을 활용하기

  •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기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interface 인터페이스
    :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동작을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추상 자료형
  • Class 클래스
    : 특정 객체를 정의하여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
    - 객체 정의 하기 위한 변수와 메서드(함수)로 구성된다
  • instance 인스턴스
    : 설계도대로 소프트웨어에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
    -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된다
    - 실체화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다
  • Object 객체
    : 클래스에 정의된대로 생성된 실체.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도 부른다

    <예시>
    클래스 = 붕어빵 틀
    객체 = 붕어빵
    인스턴스 = 각각의 붕어빵
    =>팥붕어빵, 슈크림붕어빵은 같은 타입의 객체지만, 인스턴스로 봤을 땐 다르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하기

  • 혼자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가능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그만큼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이 다형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정(loC), 의존관게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구현 편리하게 다루도록 지원한다
  • 레고 블럭을 조립하듯, 공연 무대 배우를 선택하듯,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참고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를 참고하여 작성함






profile
터벅터벅 나의 개발 일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