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HTML/CSS를 공부하면서 느낀점


   처음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제로베이스 프론트엔드 스쿨을 진행하면서 수행해야할 미션들을 먼저 확인했었다. 그때는 이런 고퀄리티의 웹 사이트를 내가 마크업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했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하고 직접 적용해보며 지금까지 사용자의 입장으로써 경험만 하던 웹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 굉장히 재밌었던 것 같다. 그렇게 하나하나 미션들을 수행하다보니 무사히 모두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었다.

그렇게 고생했지만 재미있었던 나의 한달간에 html/css공부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열심히 강의들을 따라가던 중 CSS의 display와 position의 종류와 쓰임에 대해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모를수록 블로그에 정리하자는 생각으로 블로그에 정리도하고, mdn문서도 열심히 찾아보며 지금은 꽤 괜찮은 이해도를 갖게된 것 같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자체가 나에게는 굉장히 재미있고 고무되는 부분이었다.

공부를하며,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웹의 마크업을 나도 할 수 있겠다는 확신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나는 항상 나의 출신 대학교의 홈페이지를 볼 때마다 너무 구식이고 편의성도, 접근성도 좋지 않다고 생각하였는데 내가 한 번 접근성과 편의성,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한 학교의 웹 사이트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HTML/CSS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개념과 이유


   앞서 말했듯이 display와 position에 대해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특히 display의 종류인 flex display에 대해 많이 어려움을 겪었었다. flex container와 flex item의 개념이 많이 이해하기 어려웠고 또 이에 적용되는 속성들도 굉장히 많아서 모두 이해하는 부분에서 시간이 걸렸었던 것 같다.

또한 grid display도 많이 헷갈리고 어려웠었는데, 그리드 형태로 요소들을 배치하며 속성들을 사용하는 것이 처음 배우며 적용해보는 나에게는 큰 도전이었다.

하지만 flex와 grid를 공부하면서 요소들의 크기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고, 반응형 웹 디자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었고 지금은 계속 사용해보며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제로베이스 온라인 강의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와 이유


   모든 강의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지만 특히 '지니'강사님의 'HTML/CSS장인의 핵심정리 & 프로젝트' 강의를 들으며 HTML과 CSS의 기초부터 실제로 지금 서비스되고 있는 네이버의 주문창을 직접 만들어 보며 네이버의 마크업 방식도 알아볼 수 있었고, 중간중간 강사님만의 노하우를 들으며 많은 성장을 한 것 같다.

분명 처음에는 따라가는 것도 벅차고 하나하나 이해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차근차근 영상을 돌려보며 에러도 고쳐보고 시행착오도 겪어보며 마크업 어린이에서 조금씩 성장해가는 나를 볼 수 있었다.


나만의 공부팁


   나는 나만의 공부철학이 있는데, 모르는 부분을 그냥 넘어가지 말자 이다.
만약에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하다가 헷갈리거나 이해가 잘 되지않는 부분이 있으면 일단 강의를 멈추고 mdn등 공식문서들과 인터넷의 정보들을 찾아보며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mdn을 자주 들어가다보니 이해가 잘 안되었던 부분들의 세부 속성등 또한 계속 경험할 수 있었고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그렇게 찾아봐도 잘 이해가되지 않았던 부분들은 직접 블로그에 내가 선생이되어 설명하듯이 쉽게 정리해서 글을 쓰려고 하였고, 그런 과정속에서 확실하게 개념들을 이해했었던 것 같다.

또한, 강의를 들으며 강사님들의 코드를 따라 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나는 직접 사이트를 클론코딩하기로 마음먹었었고, 1주정도 시간이 날 때 올리브영 사이트를 직접 클론코딩 하였다. 클론코딩하며 그 사이트를 만든 선배 개발자들의 방식도 알아 볼 수 있었고, 직접 검사툴을 쓰며 따라하다 보니 툴에 대해서도 능숙함이 생겼으며 레이아웃을 잡고 요소들을 배치하는 방식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었었다.

마지막으로 꾸준함을 항상 생각했었다. 6개월이라는 이 긴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했었다. 무슨 일이 있는 날이거나 시간이 없는 날이여도 하루에 두시간 이상은 공부하고 개발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노력하였고, 지금까지는 이 생각들을 잘 지켜가며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