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javscript를 지금까지 공부하고 느낀 점

eunseok·2023년 5월 23일
0

🟡 JavaScript를 공부하면서 느낀점


제로베이스 프론트엔드 스쿨을 시작한지 3개월이 다 되어가고 js를 공부한지 벌써 한달이 넘어간다.

js를 처음 배웠을 때 js가 참 신기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했다. 내가 느낀 javascript는 참 유연한 언어였다.

그래서 자료형이나 비교연산자같은 부분에서 자칫 잘못했다간 오류를 발견하지 못하고 넘어갈 일도 많겠거니 했다.

또, 한달 반동안 html/css로 웹페이지 마크업을 하다가 javascript를 배우고 도입하니 너무 재미있었다.

역시 프로그래밍의 꽃은 동적인 움직임인 것 같다. javscript에서 html의 dom을 불러올 수 있고 나의 로직대로 dom들이 움직이거나 작동하는 것을 보며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다.

아직은 나에게 많이 어려운 javascript지만 꾸준하게 노력해서 js고수로 거듭나고 싶다.


🔴 JavaScript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개념과 이유


어려운 부분이 많았지만 그 중 프로토타입 부분이 가장 나를 애먹였던 것 같다.

javascript는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인데, 강의에서 여러번 나온 내용이지만 개념 설명만 가지고는 완벽하게 프로토타입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힘들었다.

모든 객체에 프로토타입이라는 내장 속성이 있고, 프로토타입은 본인이 프로토타입을 또 갖고있어서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고.. 이런 부분들이 개념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다.

지금은 100%는 아니겠지만 많은 부분을 이해했고 그 당시 이해하려고 많이 찾아보고 공부했던 것 같다.


🟠 제로베이스 온라인 강의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와 이유


나는 '토이프로젝트 20개, 기능구현 100개 완벽실습 자바스크립트'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나는 js를 공부할 때 개념 강의를 듣는 것도 물론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강의의 프로젝트를 실습하며 따라치며 로직을 이해하는 것이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

토이프로젝트 20개를 따라 만들면서 여러가지 강사님들의 노하우와 기술들을 엿볼 수 있었고, 따라치는 것만 하지 않고 변수마다 함수마다 어느 부분에 쓰이고 어떤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하면서 단기간에 실력을 많이 쌓을 수 있었던 것 같다.


🔵 나만의 공부팁


나는 개념을 다 듣고 실습을 한 것이 아니라 개념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이해했다.

이 방법이 나에게는 참 잘 맞았던 것 같다. 개념만 듣고 공부하다 보면 금방 흥미를 잃기도 하고 이해가 잘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항상 개념하나를 익히면 그 개념에 대한 예제를 하나 꼭 풀어보면서 더 많은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런 방식들이 나에게 참 많은 도움을 줬던 것 같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