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Learning_from_scratch

안선경·2023년 4월 29일
0

DL_study

목록 보기
16/23

  • 이번에는 DeepLearnnig의 연산원리를 알아보자
  • 기본적으로 각 데이터 x1, x2...xn에 w1, w2, w3...wn을 곱해서 하나의 결과를 출력하게 된다.
  • DeepLearning에서는 이를 forward pass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 그냥 순서대로 계산을 하는 것이다.
  • 위 그림과 같이 계산을 해봤다.
  • X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Sigmoid값으로 변환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 그리고 가중치 w는 임의의 숫자로 만들었다.
  • 이제 각 데이터에 가중치를 곱하고 sigmoid로 변환했을 때 값이 출력된다.
  • 그리고 Label값으로 0, 0, 1, 1를 저장했다.
  • 이제 순방향으로 계산하는 출력값 함수와 출력값을 바탕으로 delta값을 구해 가중치를 조정할 함수를 만들었다
  • sigmoid의 미분을 계산해보면 결국 sigmoid(x)×(1sigmoid(x)sigmoid(x) \times (1-sigmoid(x)의 값을 출력한다.
  • 이제 출력값을 만들고 그 출력값에 대한 Backpropagation을 통해 가중치를 조정하는 함수를 만들고
  • 해당 함수를 epoch 10000을 주고 w값을 교육시켰다.
  • 이제 조정한 w값을 바탕으로 순방향으로 계산한 결과 실제값과 예측값이 맞았다.
  • 하지만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같은 방법을 사용해 교육시켰지만, 제대로된 정답이 나오지 않았다.
  • 그 이유는 위 그림과 같이 하나의 직선 곧 하나의 계층(Layer)로 구분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해당 그림에서 +, -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직선으로 불가능하다.
  • 그래서 이렇게 여러 Layer를 만들고 이를 은닉 계층으로 말하며, 여러 직선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었다.
  • 이제 해당 그림과 같이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두 개의 delta를 만드는 함수와 해당 함수를 바탕으로 Backpropagation을 구현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 직접 그린 그림인데, delta부분이 이해를 돕기 위해 그렸다.(글씨체가 쪼금...보기 어려운 점 죄송합니다...!)
  • w5의 가중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앞의 모든 단계의 미분값을 더해서 곱하는데 이를 Chain rule이라고 한다.
  • 즉, 최종 loss값에 대한 x1을 미분하기 위해 뒤에서 앞으로 반대 방향으로 미분값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최종적으로 δlossδx\frac{\delta loss}{\delta x}값을 구하기 위해 Backpropagation과정을 가진다.
  • 이제 임의의 가중치값을 변수에 저장하고, learning_rate값을 0.5로 주고 돌려본 결과 정사적으로 0 1 1 0값이 출력됐다.
  • 이제 위 그림과 같은 결과값을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해봤다.
  • 먼저 softmax에 대한 활성화함수 기능을 하는 함수를 만들고
  • 그림과 같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만들었다.
  • plt.imshow를 통해 그려보니 정상적으로 나왔다.
  • 이제 relu 활성화 함수 기능을 하는 함수를 만들고, 순방향으로 계산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 relu의 경우 0보다 작을 경우 0의 값을 준다.
  • 이제 backpropagation을 구현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 chain Rule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넣었다.
  • 이제 가중치를 업데이트하는 함수를 만들고, 각 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복적으로 가중치를 업데이트해서 최종적인 가중치를 만드는 함수를 만들었다.
  • 이제 4개의 임의의 가중치를 만들고 learning_rate를 0.01로 저장한 뒤
  • 10000의 epoch를 돌려 가중치를 조정했다.
  • 그리고 구한 가중치를 순방향으로 계산해서 결과값을 리턴하는 함수를 만들고
  •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각 값에 넣어보니
  • 실제값과 예측값이 일치한다.

사실 tensorflow, Pytorch의 기능을 이용해 위 과정을 정말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모델 구축이나 과정을 이해하면 세부적인 부분에서 조정을 하거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다.

profile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나를 바꾸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