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이번 문제는 문자열을 처리하는 문제였다. 숫자가 나오면 임시 변수에 저장해주고, 알파벳이 나오면 임시 변수에 해당하는 제곱을 해주고 결과 리스트에 임시 변수를 담아준다. 숫자가 1일 경우에는 뒤에 숫자를 확인하여 0이라면 임시 변수를 10으로 저장해주어야 한다. 특수 문자가 나올 경우, 인덱스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결과 리스트의 길이가 2 이상일 경우에 -1, -2 인덱스의 수에 2를 곱해주고, 2 미만일 경우에는 -1 인덱스의 수에 2를 곱해준다. (특수 문자 앞에 숫자가 무조건 있으므로 인덱스 에러 없음). 그리고 #이 나온다면 결과 리스트의 -1 인덱스에 -1을 곱해주었다.
dartResult[i]
가 숫자일 경우,dartResult[i]
가 1이고,dartResult[i+1]
이 0일 경우,int(dartResult[i])
를 더해준다.dartResult[i]
가 알파벳일 경우,dartResult[i]
가 S일 경우,dartResult[i]
가 D일 경우,dartResult[i]
가 *일 경우,results[-1]
에 2를 곱해준다.results[-2]
에 2를 곱해준다.results[-1]
에 2를 곱해준다.dartResult[i]
가 #일 경우,results[-1]
에 -1을 곱해준다.def solution(dartResult):
results=[]
tmp=0
for i in range(len(dartResult)):
if dartResult[i].isdigit():
if dartResult[i]=='1' and dartResult[i+1]=='0':
tmp+=10
else:
tmp+=int(dartResult[i])
elif dartResult[i].isalpha():
if dartResult[i]=='S':
results.append(tmp)
elif dartResult[i]=='D':
results.append(tmp**2)
else:
results.append(tmp**3)
tmp=0
else:
if dartResult[i]=='*':
if len(results)>=2:
results[-1]*=2
results[-2]*=2
else:
results[-1]*=2
elif dartResult[i]=='#':
results[-1]*=(-1)
answer=sum(results)
return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