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dirs answer
"ULURRDLLU" 7
"LULLLLLLU" 7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우선 주어진 입력에 대한 좌표의 이동을 딕셔너리로 관리하였다. 이동한 길을 좌표로 저장하는 것이 아닌 출발 좌표와 도착 좌표 두가지를 모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동한 길에는 방향성이 없으므로 양방향으로 모두 저장해주었다. 이때 set()에 저장하여 중복을 없애고 최종적으로 이 set()을 2로 나눈 값을 반환하도록 하였다. 2로 나눈 이유는 양방향을 구현하기 위해 2번씩 저장해주었기 떄문이다.
y+way[i][0]
, x+way[i][1]
을 저장한다.(y, x, ny, nx)
를 넣는다.(ny, nx, y, x)
를 넣는다.def solution(dirs):
way={'U':(0, -1), 'D':(0, 1), 'R':(1, 0), 'L':(-1, 0)}
path=set()
y, x=0, 0
for i in dirs:
ny, nx=y+way[i][0], x+way[i][1]
if -5<=ny<=5 and -5<=nx<=5:
path.add((y, x, ny, nx))
path.add((ny, nx, y, x))
y, x=ny, nx
return len(path)//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