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서버 구조는 네트워크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모델 중 하나로, 서비스나 자원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Client)와 이러한 요청에 응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Server)로 구성된다. 이 구조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 또는 여러 서버에 접근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분산 환경을 제공한다.
중앙 집중형 관리: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와 보안을 중앙에서 수행하여 효율적이다.
확장성(Scalability): 서버를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자원의 최적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자원을 공유하고, 각각의 역할에 최적화된 처리를 할 수 있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 트래픽 감소: 요청과 응답을 최적화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일 수 있다.
보안 강화: 서버에 보안을 집중적으로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 보호 및 안전한 통신을 보장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주체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가 인터랙션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처리한 후 필요한 데이터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한다.
이러한 요청과 응답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며, HTTP/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공통점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사용: 두 서버 모두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한다.
동시 접속 처리: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서버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요청하고 처리받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 의존성: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해 네트워크를 사용하며, 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자원 관리와 최적화: 서버는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최적화를 통해 높은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
차이점
1.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사용자에게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생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 세션 관리, 캐싱 등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 처리에 초점을 맞춘다.
게임 서버: 실시간으로 여러 플레이어의 상태를 동기화하고, 게임 내 이벤트를 처리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빠른 응답 시간과 실시간 처리능력이 중요하다.
2.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주로 텍스트, 이미지, HTML 등의 정적/동적 데이터를 처리한다.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통해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게임 서버: 게임의 상태, 플레이어의 위치, 점수 등 실시간으로 변하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게임의 물리 엔진이나 AI 등의 계산이 필요할 수 있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고르게 분산된 트래픽을 처리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피크 타임에 대한 스케일링 전략이 중요하다.
게임 서버: 초당 수십에서 수백 번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높은 처리 성능과 낮은 지연시간이 요구된다.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을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