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유의 윷놀이는 네 개의 윷짝을 던져서 배(0)와 등(1)이 나오는 숫자를 세어 도, 개, 걸, 윷, 모를 결정한다. 네 개 윷짝을 던져서 나온 각 윷짝의 배 혹은 등 정보가 주어질 때 도(배 한 개, 등 세 개), 개(배 두 개, 등 두 개), 걸(배 세 개, 등 한 개), 윷(배 네 개), 모(등 네 개) 중 어떤 것인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첫째 줄부터 셋째 줄까지 각 줄에 각각 한 번 던진 윷짝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네 개의 정수(0 또는 1)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첫째 줄부터 셋째 줄까지 한 줄에 하나씩 결과를 도는 A, 개는 B, 걸은 C, 윷은 D, 모는 E로 출력한다.
0의 개수, 또는 1의 개수에 따라 알맞은 문자를 출력하면 된다.
결과 | 0의 개수 | 1의 개수 |
---|---|---|
도 (A) | 1 | 3 |
개 (B) | 2 | 2 |
걸 (C) | 3 | 1 |
윷 (D) | 4 | 0 |
모 (E) | 0 | 4 |
도, 개, 걸, 윷, 모의 순서로는 0의 개수에 따라 코드를 짜는 것이 더욱 깔끔해 보인다.
0의 개수를 저장하는 변수 count를 만들고, switch 문을 이용하여 count의 값에 따라 문자를 출력한다.
int count = 0;
for (int j = 0; j < values[i].length; j++)
if (values[i][j] == 0)
count++;
switch (count) {
case 1:
answer.add("A");
break;
case 2:
answer.add("B");
break;
case 3:
answer.add("C");
break;
case 4:
answer.add("D");
break;
case 0:
answer.add("E");
break;
}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List<String> answer = new ArrayList<>();
Integer[][] values = new Integer[3][4];
for(int i=0; i<values.length; i++)
for(int j=0; j<values[i].length; j++)
values[i][j] = sc.nextInt();
for(int i = 0; i < values.length; i++) {
int count = 0;
for (int j = 0; j < values[i].length; j++)
if (values[i][j] == 0)
count++;
switch (count) {
case 1:
answer.add("A");
break;
case 2:
answer.add("B");
break;
case 3:
answer.add("C");
break;
case 4:
answer.add("D");
break;
case 0:
answer.add("E");
break;
}
}
for(int i=0; i<answer.size(); i++)
System.out.println(answer.get(i));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