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S
- 탐색 시작 노드를 스택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를 한다.
- 스택의 최상단 노드에 방문하지 않은 인접 노드가 있으면 그 인접 노드를 스택에 넣고 방문 처리를 한다. 방문하지 않은 인접 노드가 없으면 스택에서 최상단 노드를 꺼낸다.
- 2번의 과정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bool visited[9];
vector<int> graph[9];
void dfs(int x) {
visited[x] = true;
cout << x << ' ';
for (int i = 0; i < graph[x].size(); i++) {
int y = graph[x][i];
if (!visited[y]) dfs(y);
}
}
int main(void) {
graph[1].push_back(2);
graph[1].push_back(3);
graph[1].push_back(8);
graph[2].push_back(1);
graph[2].push_back(7);
graph[3].push_back(1);
graph[3].push_back(4);
graph[3].push_back(5);
graph[4].push_back(3);
graph[4].push_back(5);
graph[5].push_back(3);
graph[5].push_back(4);
graph[6].push_back(7);
graph[7].push_back(2);
graph[7].push_back(6);
graph[7].push_back(8);
graph[8].push_back(1);
graph[8].push_back(7);
dfs(1);
}
BFS
- queue 자료구조를 이용
- 코테에서는 보통 DFS보다는 BFS가 더 빠름
- 탐색 시작 노드를 큐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를 한다.
- 큐에서 노드를 꺼내 해당 노드의 인접 노드 중에서 방문하지 않은 노드를 모두 큐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를 한다.
- 2번의 과정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bool visited[9];
vector<int> graph[9];
void bfs(int start) {
queue<int> q;
q.push(start);
visited[start] = true;
while(!q.empty()) {
int x = q.front();
q.pop();
cout << x << ' ';
for(int i = 0; i < graph[x].size(); i++) {
int y = graph[x][i];
if(!visited[y]) {
q.push(y);
visited[y] = true;
}
}
}
}
int main(void) {
graph[1].push_back(2);
graph[1].push_back(3);
graph[1].push_back(8);
graph[2].push_back(1);
graph[2].push_back(7);
graph[3].push_back(1);
graph[3].push_back(4);
graph[3].push_back(5);
graph[4].push_back(3);
graph[4].push_back(5);
graph[5].push_back(3);
graph[5].push_back(4);
graph[6].push_back(7);
graph[7].push_back(2);
graph[7].push_back(6);
graph[7].push_back(8);
graph[8].push_back(1);
graph[8].push_back(7);
bfs(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