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면 설계 - 예상 문제

y55n·2022년 4월 11일
0

정보처리기사

목록 보기
41/50

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며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유형을 쓰시오

👉OUI(Organic User Interface)

아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설계 기본 원칙을 쓰시오

(1):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2):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1. 학습성(Learnability), 2. 유연성(Flexibility)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UI 화면 설계 방식은 무엇인지 쓰시오

👉와이어프레임(Wire-frame)

UI 설계 지침 중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설계 지침은?

👉가시성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다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로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가 무엇인지 쓰시오

👉스토리보드(Story Board)

프로토타입(Prototype)의 개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인 UML 구성요소 세 가지를 쓰시오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s), 다이어그램(Diagrams)

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중 객체 간 상호 작용을 메시지 흐름과 객체 사이 메시지를 보내는 시간을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로 구성되어 있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단지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 및 일반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다

UI 설계 기법 중 UI 흐름 설계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된 일련의 클릭에 의한 화면의 위치와 흐름을 흐름도 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

UI 설계 원칙 중 유연성(Flexibility)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하는 UI 설계 원칙이다

ISO/IEC 9126 기반 UI 품질 요구사항 중 이식성 상세 품질 요구사항으로 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은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적용성(Adaptability)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이다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내부 관계자에게 UI 개발 필요성 및 목표를 공유하고 개발 범위를 수립하기 위한 주요 기법들 중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 기법은 무엇인가?

👉시나리오 플래닝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중 SWOT 분석이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UI 지침(Guideline)에 설명하고 있는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순서를 알맞게 나열하시오

👉페르소나 정의->콘셉트 모델 정의->사용자 요구사항 정의->UI 컨셉션

UI 화면 설계를 위한 스토리보드(Story Board)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로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이다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중 UI 시나리오는 누락이 없어야 하고,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술하며 시스템 기능보다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해야 하는 요건은 무엇인가?

👉완전성(Complet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동적 다이어그램(Dynamic Diagram) 중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으로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은 무엇인지 쓰시오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profile
나 혼자 공부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