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 } 블록을 말한다.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면 중괄호 블록에 있는 모든 코드들이 일괄적으로 실행된다. 메소드는 필드를 읽고 수정하는 역할도 하지만, 다른 객체를 생성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메소드는 객체 간의 데이터 전달의 수단
으로 사용된다. 외부로부터 매개값을 받을 수도 있고, 실행 후 어떤 값을 리턴할 수도 있다.
메소드 선언은 선언부(리턴타입, 메소드이름, 매개변수선언)와 실행 블록으로 구성된다.
리턴타입 메소드이름 ([매개변수, ...]){
//실행할 코드
}
리턴 타입은 메소드가 실행 후 리턴하는 값의 타입을 말한다. 메소드는 리턴값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메소드가 실행 후 결과를 호출한 곳에 넘겨줄 경우에는 리턴값이 있어야 한다.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에 void가 와야 하며 리턴값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의 타입이 와야 한다.
메소드 선언에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반드시 리턴(return)문을 사용해서 리턴값을 지정해야 한다. return문이 실행되면 메소드는 즉시 종료된다.
return 리턴값;
void로 선언된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에서도 return문을 사용할 수 있다. return문을 사용하면 메소드 실행을 강제 종료시킨다
re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