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age com.mywork.ex;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Ex01_if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if(조건식){
* 실행문;
* }else if(조건식){
* 실행문;
* }else{
* 실행문;
* }
* 2. 특징
* 1) else if 문은 없어도 되고, 여러 개가 있을 수 있다.
* 2) else 문은 없어도 되고, 한 개가 있을 수 있다.
* 3) 실행문이 하나라면 실행 블록의 중괄호({})는 생략할 수 있다.
*/
int num = Integer.parseInt(JOptionPane.showInputDialog("정수를 입력하세요"));
if(num > 0)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양수");
}else if(num == 0)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ZERO");
}else{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음수");
}
}
}
package com.mywork.ex;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Ex02_switch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switch(표현식){
* case 값1 : 실행문; break;
* case 값2 : 실행문; break;
* default : 실행문;
* }
* 2. 특징
* 1) 표현식의 결과는 정수, 문자, 문자열만 가능하다, 실수는 불가능하다.
* 2) 실제 사용 예시
* switch(var){
* case >= 10: // 불가능!(X)
* case 10: // 가능! (정수) // 정수만 들어올 수 있다.
* case 1.5: // 불가능!(실수)
* case '남' // 가능! (문자)
* case "admin" // 가능! (문자열)
* }
*/
int age = Integer.parseInt(JOptionPane.showInputDialog("정수를 입력하세요"));
switch(age / 10) { // 필요한 계산식 가능
case 0: // break 찾아서 case를 진행해라.
case 1: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미성년자");
break;
default : JOptionPane.showMessageDialog(null, "성인");
}
}
}
package com.mywork.ex;
public class Ex03_whi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while (조건식){
* 반복실행문;
* }
* 2. 특징
* 1) 조건식을 만족하지 않으면 한 번도 실행이 안 될 수 있다.
* 2) 반복실행문이 없는 경우엔 while(조건식);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 코드 블럭이 필요 없음.
* 3) 무한루프는 while (true) { } 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int num = 0; // 초기문
while(num < 10) { // 조건문 (종료문)
System.out.println(num);
num++; // 초기 -> 종료 (증감)
}
}
}
package com.mywork.ex;
public class Ex04_do_whi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do{
* 반복실행문;
* } while (조건식);
* 2. 특징
* 1) 조건식과 관계없이 반드시 한 번은 실행되는 반복문이다.
* 2) 나머지 특징은 while 문이다.
*/
int num = 0;
do {
System.out.println(num);
num++;
}while(num < 10);
}
}
package com.mywork.ex;
public class Ex05_f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for (초기문; 조건문; 반복 실행문 후 실행;){
* 반복실행문;
* }
* 2. 특징
* 1) 반복의 횟수 또는 범위가 명확한 경우에 사용하는 반복문이다.
* 2) 주로 배열과 함께 사용된다.
* 3) 무한루프 for( ; ;) { } 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4) 반복실행문이 없는 경우엔 for(초기문; 조건문; 반복실행문 후 실행);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for(int num = 0; num < 10; num++) {
System.out.println(num);
} // num이 소멸되는 시점
//System.out.println(num); --> 오류 (main 스코프에서 선언된 num이 없으므로 에러)
for(int i = 0; i < 10; i++) {
System.out.println(i);
}
for(int i = 0; i < 10; i++) {
System.out.println(i);
}
}
}
package com.mywork.ex;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public class Ex06_brea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while(true){
* if(조건식){
* break;
* }
* }
* 2. 특징
* 1) 반복문을 곧바로 종료한다.
* 2) switch 문을 곧바로 종료한다.
*/
String id;
while(true) {
id = JOptionPane.showInputDialog("ID 입력하세요");
if(id.equals("admin")) {
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아이디 일치!");
break;
} else {
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다시 입력하세요!");
}
}
}
}
package com.mywork.ex;
public class Ex07_contin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1. 형식
* while(조건식){
* 반복실행문;
* if(조건식){
* continue; // while(조건식) <- 이동!
* }
* 반복실행문; // continue 가 동작하면 실행되지 않는 영역
* }
*
* for(초기문; 조건식; 반복실행문 후 실행){
* 반복실행문;
* if (조건식){
* continue; // for 문의 반복실행문 후 실행 <- 이동!
* }
* 반복실행문;
* }
*
* while(다 먹을때까지){
* 반찬을 집어라!
* if (반찬 == 굴){
* continue;
* }
* 반찬을 먹는다!
* }
* 2. 특징
* 1) 반복에서 제외하고 싶은 데이터를 조건식으로 만들고 continue로 처리한다.
* 2) while 문과 for 문 계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
*/
// 1 ~ 10 출력 (3의 배수는 제외)
int num = 0;
while (num <= 10) {
num++;
if (num % 3 == 0) {
continue;
}
System.out.println(num);
}
// 2. 1 ~ 10출력 (3의 배수는 제외)
for(num = 1; num <= 10; num ++) {
if(num % 3 == 0) {
continue;
}
System.out.println(num);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