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Java 2차시

미래·2022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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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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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변수의 이해와 활용

  • 변수는 메모리 공간의 활용을 위한 도구이다
    메모리 공간의 할당과 접근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이다
    변수의 선언은 메모리 공간의 할당으로 이어진다
  • 관례적으로 1문장에 1변수선언이 권장된다
  • 실수 연산하면서 기대하는 값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컴퓨터의 한계 때문
  • 변수 네이밍 제약사항 -
    자바는 대소문자 구분/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특수문자 $와 _만 가능/예약어 불가능

2-2 정수의 표현 방식 이해하기

  • 부호 비트 외의 비트들은 데이터 크기를 결정한다
  •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의 정수이고 1이면 음의 정수이다
  • 단순히 부호 비트를 반전한다 해서 절댓값이 같은 음의 정수가 되지 않는다
    덧셈해보면 0이 되지 않는다
  • 양의 정수를 1의 보수로 바꾸고 1을 더해주면 절댓값이 같은 음의 정수를 구할 수 있다
  • 올림수는 버려주고 덧셈해보면 0이 된다

2-3 실수의 표현 방식 이해하기

  • 실수는 오차없이 표현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 실수를 근사치로 표현하기로 약속하였다
  • IEEE 754라는 기준의 수식에다 실수를 반영한다
  • 최대한 가까운 실수의 표현이 변수에 저장된다

2-4 자바의 기본 자료형

  • 정수형 연산은 자료형에 상관없이 정수형의 디폴트인
    int형으로 강제로 바꾸어 연산이 진행되고 int형으로 반환된다
  • 성능 문제로 단순하게 규칙을 만든 것이다
  • 실수 자료형의 선택 기준은 정밀도이다 디폴트는 double형이다
  • 오차는 누적된다
  • 문자 자료형 char로 선언하면 값을 문자로 해석하라는 것이다
  • 자바 컴파일러가 문자를 2바이트 유니코드로 바꿔준다
  • 논리 자료형 boolean에는 true와 false 데이터가 들어올 수 있다
  • 식의 연산 결과로 true와 false 데이터가 반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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