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락
== 교착 상태
4가지 조건이 동시에!! 성립해야 함
자원은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 사용이 가능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함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프로세스의 집합 {p0, p1, ... , pn}이 있을 때, p0은 p1이 점유한 자원을 대기하고 p1은 p2가 점유한 자원을 대기하고 pn은 p0이 점유한 자원을 요구해야 함
예방
, 회피
, 탐지
, 회복
교착 상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교착 상태 발생 조건 중 하나를 제거함으로써 해결한다.
단점
: 자원 낭비가 심함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할 때, 시스템은 자원을 할당한 후에도 안정 상태로 남아있는가를 확인하여 교착 상태를 회피하는 방법
단점
: 오버헤드가 많이 발생한다.
예시) Banker's Algorithm
E.J.Dijkstra가 제안한 방법으로 은행에서 모든 고객의 요구가 충족되도록 현금을 할당하는 데에서 유래한 기법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할 때, 시스템은 자원을 할당한 후에도 안정상태로 남아있는 지를 사전에 검사하여 교착 상태를 회피하는 기법이다. 안정 상태에 있으면 자원을 할당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해지할 때까지 대기한다.
데드락이 발생하면 빠르게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단점
: 자원을 요청할 때마다 탐지 알고리즘을 실행하면, 오버헤드가 발생한다.교착 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할당된 자원을 해제하면서 회복
1. 프로세스 종료 방법
2. 자원 선점 방법
https://prinha.tistory.com/entry/%EB%8D%B0%EB%93%9C%EB%9D%BD
https://github.com/haewon-park/csStudy/blob/main/OS/%EB%8D%B0%EB%93%9C%EB%9D%BD(Deadlock).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