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TCP 3-way / 4-way Handshake

·2021년 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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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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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전송 제어 프로토콜)

전송(Transport)계층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연결을 만드는 연결지향적인 특성이 있다.


3-way Handshake

Why? 장치들 사이에 논리적인 접속(session)을 성립하기 위해!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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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SYN 패킷을 보낸다. (sequence : x)
  2. 서버가 SYN(x)을 받고, 클라이언트로 받았다는 신호인 ACKSYN 패킷을 보낸다. (sequence : y, ACK : x + 1)
  3. 클라이언트가 ACK(y+1)를 서버로 보내면 연결이 이루어진다.

  • SYN: synchronize sequence numbers
  • ACK: acknowledgment

4-way Handshake

Why? 세션을 종료하기 위해!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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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연결을 종료한다는 FIN 플래그를 보낸다.
  2. 서버는 FIN을 받고, 확인했다는 ACK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이때 모든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CLOSE_WAIT 상태가 된다)
  3. 데이터를 모두 보냈다면, 연결이 종료되었다는 FIN 플래그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4. 클라이언트는 FIN을 받고, 확인했다는 ACK를 서버에게 보낸다. (단, 아직 서버로부터 받지 못한 데이터가 있을 수 있으므로 TIME_WAIT을 통해 기다린다)
  5. 서버는 ACK를 받은 이후 소켓을 닫는다 (Closed)
    TIME_WAIT 시간이 끝나면 클라이언트도 닫는다 (Closed)

  • TIME_WAIT: Client가 Server로부터 FIN을 수신하더라도 일정시간(디폴트 240초)동안 세션을 남겨놓고 잉여 패킷을 기다리는 과정

출처

https://bangu4.tistory.com/74
https://github.com/haewon-park/csStudy/blob/main/Network/TCP%203-way%20%26%204-way%20Handshake.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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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먹고 자라나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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