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운영체제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할 것이다.
공룡책 강의 리뷰 01
공룡책 ch01, 02
공룡책 ch03 Process -1-
공룡책 ch03. Process -2-
공룡책 ch03. Process -3-
프로세스의 상태는 자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됨Job을 커널에 등록한 상태PCB가 할당되고 프로세스가 생성됨이 단계에서 커널은 가용 메모리를 체크하여 ready나 suspended ready 상태로 전이시킴메모리가 할당된 상태Swap-out(suspended): 메
예상치 못한 외부에서 발생한 이벤트I/O interrupt: I/O 동작 입력 시 발생Clock interrupt: CPU 클럭에 따라 현재 프로세스가 타임아웃일 경우 발생Console interruptProgram check interruptMachine check
스레드 Thread 프로세스의 두 특성(자원, 제어) => 제어 부분만 분리한 실행 단위 프로세서 활용의 기본 단위 PCB처럼 TCB를 가짐 스레드들은 프로세스의 자원(코드, 전역 데이터, 힙 등)을 공유함 스레드 실행 환경 정보(Stack Pointer, Progra
다중프로그래밍 Multi-programming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시스템 내에 존재 한정된 자원을 할당 할 프로세스를 선택할 스케줄링 필요 자원 관리 시분할 Time Sharing 관리 하나의 자원을 여러 스레드들이 번갈아 가며 사용 예) 프로세서 스케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