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 객체와 자료구조

Y·2023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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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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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객체와 자료구조

  • 자료 추상화

    • 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더라도 값마다 조회함수와 설정함수(getter, setter)를 제공한다면 구현을 외부로 노출하는 셈이다. 변수 사이에 함수라는 계층을 넣는다고 구현이 저절로 감춰지지는 않으며, 구현을 감추기 위해는 추상화가 필요하다. 즉,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인터페이스나 조회/설정 함수만으로는 추상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자료/객체 비대칭

    • 객체와 자료는 근본적으로 양분된다.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쉬우나,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가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구조를 추가하기 어렵고,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고,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 새로운 함수가 아니라 새로운 자료 타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클래스와 객체 지향 기법이 적합하다. 반면, 새로운 자료 타입이 아니라 새로운 함수가 필요한 경우에는 절차적인 코드와 자료 구조가 좀 더 적합하다.
    •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은 미신이다.
  • 디미터 법칙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 클래스 C의 메서드 f는 다음과 같은 객체의 메서드만 호출해야 한다. 1)클래스 C 2)f가 생성한 객체 3)f 인수로 넘어온 객체 4)C 인스턴스 변수에 저장된 객체. 그러나, 위 객체에서 허용된 메서드가 반환하는 객체의 메서드는 호출하면 안된다.
  • 자료 전달 객체

    •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 DTO라고 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가공되지 않는 정보를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 사용할 객체로 변환하는 일련의 단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사용하는 구조체이다.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자료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따라서 어떤 시스템을 구현할 때,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다른 경우로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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