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1931_회의실 배정

yeco_ob·2023년 1월 31일
0

문제

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 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 단,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의사 코드

  1. N값 입력 받기
  2. 회의 시작시간, 끝시간 담긴 리스트 입력 받기(반복문)
  3. 리스트 정렬
  4. 가능한 회의 수 카운트
  5. 출력

💡 3번 추가 설명
회의가 먼저 끝나는 순으로 정렬해야 최대한의 회의를 할 수 있다. 즉 1. 끝나는 시간의 오름차순 정렬 2. 시작하는 시간의 오름차순 정렬 순서로 정렬하는 게 중요하다.

💡 4번 추가 설명
추가된 회의들의 현재 끝나는 시간을 저장할 변수가 필요하다. 그 변수와 리스트의 시작 시간을 비교하며 가능한 회의의 수를 카운트한다.

제출

N = int(input())
time = []

for _ in range(N):
    start, end = map(int, input().split())
    time.append([start, end])

time = sorted(time, key=lambda a : (a[1], a[0]))

last = 0
cnt = 0

for i, j in time:
    if i >= last:
        cnt += 1
        last = j

print(cnt)

✨ lamda 함수

👉 이름 없는 익명 함수, 함수를 따로 선언하지 않고 lamda식으로 대체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하고 한 번 사용 후 사라지기 때문에 메모리 효율적이다.

👉 f = lamda 매개변수 : 반환 할 식
예를 들어 f = lamda x : x+2 라면 print(f(2))는 4가 된다.

👉 sorted() 함수와 잘 쓰인다.

오름차순 정렬: sorted(a, key = lamda x : x[0])
내림차순 정렬: sorted(a, key = lamda x : x-[0])

이렇게 ' - '를 이용해서 쉽게 내림차순 정렬을 할 수 있다. 저기서 [0]은 인덱스 값을 의미!

👉요소가 여러 개인 경우 각 요소마다 정렬 기준을 정할 수 있다.(위 제출 코드에 사용)

sorted(time, key=lambda a : (a[1], a[0]))

time 리스트의 인덱스 1 원소를 기준으로 먼저 오름차순 정렬 후 인덱스 0 원소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한다는 뜻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