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과정 4기 부트캠프 #02. 1/13~2/12 회고 ( 커리어 코칭/ 그룹스터디 워크샵 )

yerim·2023년 3월 15일
0

추운 겨울을 지나 어느덧 따뜻한 봄이 오고 있습니다아 🌸
처음 과정을 시작할때만 해도 언제 끝나나했는데 이제는 너무 적응해서 이젠 하루가 짧게 느껴질 정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2회차 단위기간동안의 회고를 쓰려고 합니다 ! (1.13~2.12)

💼 커리어 코칭


패스트 캠퍼스 백엔드 과정에서는 취업을 위한 커리어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월에 커리어 코칭 서비스 소개와 이력서 특강을 듣고 1월 말~ 2월 초에 담임기버를 매칭해 실제 현업에 계신 분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 볼 수 있다 🙆🏻‍♀️

- 커리어 코칭 서비스 안내

1:1 커리어 코칭

  • 이번 메가바이트스쿨 4기 수강생분들께는 개인당 3회씩, 1:1 커리어 코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3회차 커리어 서비스의 경우 커리어 서비스 성실 참가자 및 커리어 챌린지 참여자를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 각 회차는 60분씩, 총 180분간 진행이 됩니다.
  • 1:1 커리어 코칭은 Zoom, Notion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 각 수강생에게는 최소 2명 이상의 전담 코치(기버)가 배정됩니다.

정리하자면 현업에 종사하고 계신 개발자분들을 수강생들과 매치하여 원하는 시간대에 30분 / 30분(2회)로 코칭을 받거나 60분(1회)로 코칭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

- 후기

사전과제로 이력서&포트폴리오와 전 질문을 커리어 코칭 하루 전까지 지정 노션페이지에 업로드 해야하는데 사실 과정을 시작한지 거의 2달 좀 안되었을때여서 취업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이력서나 포트폴리오 작성하는게 막막하고 어떤식으로 그림조차 그려지지 않았었다 ㅜ ㅜ
사실 하기 싫다는 생각도 좀 했었다,, 왜냐면 실시간 수업 끝나고 10시쯤 했기 때문에,,, (날짜와 시간은 미리 조율 가능)
그래도 일단 내가 해왔던 것중에서 쓸만한것들을 모아 이력서를 작성하고 사전 질문 리스트를 작성했다.

사전질문

  • 여태까지 해왔던 프로젝트들은 제가 가고 싶은 백엔드 분야와는 다른 분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이력서에서 다 빼야할까요?(ex. 이력서 수상내역 등 졸업작품)
  • 5개월 간 학부 연구학생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백엔드 관련 연구주제는 아니여서 이력서에 써야할지 고민입니다.연구 주제: 스마트 콘텐츠 저작 가이드라인 및 사용자 UX연구
  • 이력서에 더 추가할 내용이나 빼야할 내용이 궁금합니다
  •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해야할지 몰라서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게 좋을까요?
  • 희망 직무(백엔드)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없습니다. 학원에서 그룹스터디를 하며 프로젝트 위주로 학습하려고 하는데 괜찮은 방향일까요?
  •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채워야할까요? 아직 처음이고 희망 기업도 정하지는 않은 상태라 막막합니다 🥲

진짜 막막했던 부분들을 최대한 말로 풀어서 질문리스트를 작성했다.

1차 코칭(1)

사전에 이력서를 제출했지만 다시 더 세부적인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코칭을 시작했다.
자기소개할때 물어보셨던 내용은

  • CS전공을 시작한 이유
  • 학부다니면서 어떤 공부/활동을 했는지
  • 백엔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
  • 개발을 얼마나 잘한다고 스스로 생각하는지
  • 코딩테스트는 얼마나 준비했는지
  • 취업목표(목표 시기, 관심있는 직업, 직무, 희망연봉)
  • 취업할때까지 어떤 것들을 준비해가고자 하는지
  • 지금 가장 어려운점

사실 자기 소개를 해달라고 했는데 내가 많이 버벅여서 이렇게 정리해서 차근차근 대답해달라고 하셨다ㅋㅋㅋㅋㅋㅋㅋㅋ미리 참고해서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내가 가장 어려웠던 질문은 백엔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였다.
아무튼 자기소개를 마치고 사전질문에 대한 답변을 싹 해주셨다.

정리한거는 간단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이해가 가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셔서 감사했다,,
그리고 또

이런식으로 이력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경험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주셨고

to do list를 마지막으로 코칭을 마쳤다.

1차 코칭(2)

1차코칭 두번째 기버님은 실제 현업자에 계신분이셔서 더 더 도움이 많이 되었다.
전날 했던 코칭시간 정리한것과 몇 가지의 질문을 기반으로 조언을 해주셨다.

그리고 코딩테스트 꿀팁, 프로젝트, 나는 과정을 끝나고 바로 취준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올해 여름까지 어느 회사에 지원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주셨다,,
직접 개발자로 취업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먼저 경험하셨던 분이였어서 때문에 조언들이 더 와닿았던 것 같다,, +현타는 서비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ㅠㅠ 열심히하면 나도 되겠지~?
내가 가장 어려워했던 질문인 백엔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내가 진짜 어떤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ex) 보안에 철저한 개발자 등등.. 꼭 정해야 한다고 하셨다,, ㅜ ㅜ
아직도 이 부분은 고민중에 있다 !

이 코칭도 마찬가지로 to-do list를 마지막으로 종료했다. !

사실 과정 초반이라 생각하지도 않았던 취업에 관한 얘기를 직접 전문가? 개발자분들이랑 하고나니 과정에 익숙해져 풀어졌던 나의 마음가짐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만족 백만배 🤭

🧑🏻‍💻 그룹스터디 워크샵

처음 과정 초반부터 시작했던 그룹스터디 활동을 과정 수강생들과 함께 공유하는 그룹스터디 워크샵에 참가했다!
워크샵 전에 백엔드 멘토님과 2회씩 면담? 피드백 시간이 있다.
우리 팀은 딱히 수정사항은 없었고 인사이트 발표할때 직접 팀원들이 돌아가면서 발표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주셔서 그렇게 발표자료를 준비했었다 !
우리 조 발표자료 구성은 스터디 목표 설정-> 운영방식 -> 진행상황 -> 인사이트순으로 준비했다




우리 팀은 사이드 프로젝트가 주된 목표였기 때문에 지금 진행중인 프로젝트 소개를 중심으로 목표와 진행상황을 소개했고, 그룹스터디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내가 직접 느낀 부분을 정리해서 발표자료로 만들었다 !

다른 조들은 각양각색으로 발표주제를 선정해 발표했었다 !
어떤 조는 다익스트라를 활용해서 실제로 지하철 최단거리 구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는데 인상깊었었다💡

사실 온라인 수업이라 다른 조들은 어떻게 스터디를 진행하는지 궁금할 때도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

마무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