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과정 4기 부트캠프 #03. 2/13~4/6 회고 (실시간 강의, 2차 그룹스터디 워크샵, 모의코딩 테스트)

yerim·2023년 4월 6일
1

12월에 시작한 과정이 어느덧 중반을 넘어가고 있다.. 첨엔 7개월 어떻게 듣나했더니 듣다보니 적응되어버린,,,, ㅋㅋㅋㅋ ㅠㅠ 취업준비도 이제 슬슬해야하는데 어렵다 어려워 ~~

이번회고는 2월 13일부터 오늘날짜인 4월6일까지의 회고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 스프링 강의 시작

패캠 백엔드 과정은 거의 1시부터 6시까지 자습하고, 7시부터 10시까지 실시간 강의를 듣는다 !
자바 실시간 강의가 끝나고 스프링 실시간 강의를 듣게 되었다.
그룹스터디에서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하고있어 조금 알고있긴 하지만 이 과정에 들어오게 된 가장 큰 이유가 스프링을 배울 수 있어서기에 기대가 많이 됐었다.
스프링 강사님의 강의는 녹화본도 제공되고, 강의자료나 판서까지 제공해주셔서 복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서 좋다 ! !

엉망진창 내 글씨.. 이럴줄 알았으면 아이패드 팔지 말걸~~:) ㅎㅎ
스프링 강사님은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풀어서 이해하기 쉽게 예시까지 들어서 설명해주셔서 어려운 스프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정말많이 된다.. 특히 개념들...?

실습코드 같은 것들도 직접 수업전에 준비해오셔서 깃에 올려주시고 clone받아 수업시간에 같이 학습하면 된다:)

강의 판서 !

🧐 데이터베이스 / 알고리즘 / 운영체제 / 컴퓨터구조 실시간강의

백엔드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강의에 CS관련 강의가 있지만 실시간 강의로도 위의 과목들이 준비되어있다.
특히 비전공자같은경우 CS지식을 독학하기엔 어려움이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과목 강사님은 스펙이 완전 화려하시다.. 쿠팡이랑 삼성? 에서 일하셨다고 들은거같음..
강의자료는 블로그에 올리지 말아달라고 하셔서 올리지 못하지만 기본적으로 자료나 강의 구성이 이런것들이 정말 잘 정리되어 있다 !

🧑🏻‍🏫 2회차 그룹스터디 워크샵

2회차 그룹스터디 워크샵은 조마다 주제를 하나 정해서 그 주제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1회차와 마찬가지로 워크샵 전에 멘토님과 30분씩 2번 미팅이 있다.
원래 영속성 컨텍스트로 주제를 정하려고 했었는데 멘토님이 너무 어려울 것 같다고 JWT는 어떻겠냐고 제안해주셔서 우리조는 발표주제를 JWT로 정했따 !

목차는 JWT설명할때 필요한 간단한 개념들(필터, 인증,인가) , 세션, JWT 이론 마지막으로 직접 팀장님이 JWT구현 코드를 짜서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했다 !


JWT 관련 정리한 내용은 내 블로그 포스팅에도 있다:p


짱이쥬?
근데 멘토님이 발표끝나고 얘기하실때 우리조 얼굴 잘 봐두라고 하셔서 당황했음.. 코드는 팀장님이 다 짜셨는데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

다른 조들도 마찬가지로 정렬, BFS, 스프링 개념 등등 준비를 정말 열심히 해오셔서 원래 시간예정은 2시간이였는데 거의 3시간?정도하고 그룹스터디가 끝이 났다:)

이번 워크샵을 통해 다른 조들의 발표를 들으며 나의 지식도 +10정도 된 기분.... 까먹지 않겠어요

모의 코딩테스트

지금까지 코딩테스트를 총 2번 봤다.

응시 전에 메일로 사전테스트 링크가 오고 여기서 테스트까지 같이본다
문제는 총 4문제로 시간은 3시간 ? 정도이다. !
백준처럼 인텔리제이를 쓰지는 않고 프로그래머스에서 본다!
첨에 모의 코딩테스트봤을때 진짜 멘붕 그 잡채.. ㅋㅋ ㅋㅋ ㅋ너어무 어려워서 레벨 2는 무조건 넘을줄 알았는데 레벨 1문제를 내가 헤맨거더라 ~ 발전하자

테스트 시간이 끝나면 패캠에서 답안을 제공해준다. 이것들로 못풀었던 문제들을 회고할 수 있다
그리고 수강생 전반적인 점수 분포도도 같이 제공해준다^__^ 나빼고 다 잘푸셨더라 ~~ ㅋㅋㅋ ㅋ ㅋ ㅋㅋ 그래도 2회차는 그나마 점수 더 받음 껄껄 아직 멀었다..

미리 코딩테스트에 대한 중요도를 알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활동이라고 생각한다 !

마무리

앞서 말했듯이 벌써 4월이다 5월부터는 미니프로젝트 한다던데... 벌써 무섭다
그때는 프론트랑 백이랑 같이 협업한다던데.... ㅋㅋㅋ 잘할수 있을까~?
암튼 화이팅이구만요 취업하는 그날까지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