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는 구조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클래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해야한다. 이것을 상속관계(inheritance hierarchy)라고 하는데 기존의 코드를 최대한 재사용하고, 차이점만을 코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수업에서 재사용한 클래스는 JDK 패키지 내에 있는 클래스들이다. JDK란 “자바 개발 키트(Java Development Kit)로 java 환경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툴들을 모아놓은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나무위키] JDK 내에 존재하는 클래스들은 클래스명이 J로 시작한다. (JFrame, JMenuBar, JToolBar, JMenu, Jpanel)
JDK 내에 프로그램 구성할 때 레이아웃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LayoutManager가 존재한다. java.awt 패키지에 구현되어 있으며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CardLayout 4가지 유형이 있다.
AWT와 스윙 컨테이너 | default 배치 관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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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 JWindow | BorderLayout |
Frame, JFrame | BorderLayout |
Dialog, JDialog | BorderLayout |
Panel, JPanel | FlowLayout |
Applet, JApplet | FlowLayout |
참고 출처 : https://bskwak.tistory.com/m/181
East,West,South,North,Center 5구역으로 나눠서 배치한다.
LEFT, RIGHT, CENTER로 나눠서 설정할 수 있고 좌우간격, 상하간격을 지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