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일이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코드를 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목적파일이 생성됨) 즉,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가르켜 컴파일러(Compiler)라 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소스파일이 여러개가 생성이되고 A라는 소스파일에서 B라는 소스파일에 존재하는 함수(메서드)를 호출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A와 B 소스파일 각각을 컴파일만 하면 A가 B에 존재하는 함수를 찾질 못하기 때문에 호출할 수가 없다. 따라서 A와 B를 연결해주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 작업을 링크라고 한다. 여러개로 분리된 소스파일들을 컴파일한 결과물들에서 최종 실행가능한 파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연결해주는 작업이다.
링크는 정적링크(static link)와 동적링크(dynamic link)가 있는데
정적링크란 컴파일된 소스파일을 연결해서 실행가능한 파일을 만드는 것이고, 동적링크란 프로그램 실행 도중 프로그램 외부에 존재하는 코드를 찾아서 연결하는 작업을 말한다.
: 컴파일된 코드를 실제 실행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일.
소스코드 파일을 실행가능한 소프트웨어 산출물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빌드의 단계 중 컴파일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컴파일은 빌드의 부분집합이라 할 수 있다.
빌드 과정을 도와주는 도구를 빌드 툴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빌드 툴이 제공해주는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다.
전처리(preprocessing), 컴파일(Compile), 패키징(packaging), 테스팅(testing), 배포(distribution)
빌드 툴로는 Ant, Maven, Gradle 등이 있다.
참고 출처 : https://freezboi.tistory.com/39 [코딩 공작소]
참고 출처 : https://keepdev.tistory.com/55
참고 출처 : https://itholic.github.io/qa-ci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