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타입 스크립트 개념 정리
타입에 대한 이해와 활용의 중요성
타입의 역할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며,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여러 가지 타입이 있다. 이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안정성이 향상된다.
- 타입 안정성은 코드가 예상한 타입대로 동작함을 보장하는 것으로, 타입 안정성이 높을수록 코드의 품질이 좋아지고 실행 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타입 오류와 예방- 잘못된 타입을 사용하거나 예상치 못한 타입이 사용될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오류는 컴파일 타임에 발생하지 않고 실행 시간에 발생하기 때문에 타입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중요하다.
협업의 효율성- 타입을 명확하게 명시하고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지며 다른 개발자들이 이해하기 쉬워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원활한 협업을 위해 타입을 명확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입의 종류와 사용 사례
- boolean: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을 나타낸다. 조건문, 비교 연산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 number: 모든 숫자를 나타낸다. 정수, 실수, 2진수, 8진수, 16진수 등을 표현할 수 있다.
- string: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낸다. 작은 따옴표, 큰 따옴표, 백쿼트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다.
- 배열: 기본 타입에 []가 붙은 형태로,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 튜플(tuple): 서로 다른 타입의 원소를 순서에 맞게 가질 수 있는 특수한 형태의 배열이다.
- enum: 관련된 상수 값을 그룹화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const, readonly
- const: 변수가 아닌 상수를 선언한다. 값 변경이 불가능하다.
- readonly: 객체의 속성을 불변으로 만든다.
any, unknown, union- any: 모든 타입의 슈퍼 타입으로, 타입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지양한다.
- unknown: any와 비슷하지만, 타입 확인을 통해 안전하게 할당할 수 있다.
- union: 여러 타입 중 하나를 가질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
타입 안정성과 유지 보수성- TypeScript를 사용하면 타입 안정성을 확보하고, 코드의 유지 보수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런 사소한 습관들이 코드의 안정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enum과 object literal 비교
enum
- 간단한 상수 값의 경우에 적합하다.
- 상수를 그룹화하여 가독성과 명확한 상수 값을 정의할 수 있다.
- 컴파일 시에 자동으로 숫자 값으로 매핑되므로 값 할당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단, 특정 숫자 값으로 매핑되어야 한다면 직접 할당할 수 있다.
enum UserRole { ADMIN = "ADMIN", EDITOR = "EDITOR", USER = "USER", }
object literal
-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 키와 값의 쌍으로 구성된 객체를 정의하는 방식이며, 어떤 타입의 값이든 대입할 수 있다.
- 미리 값이 할당되어야 하므로 런타임 에러 방지에 도움이 된다.
const obj = { a: [1, 2, 3], b: 'b', c: 4 };
언제 사용할까?
- enum은 간단한 상수 값을 그룹화할 때 유용하며, 각 멤버의 값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 object literal은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데이터 타입이 필요한 경우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틸리티 타입
Partial
Partial<T>
타입은 타입 T의 모든 속성을 선택적으로 만들어준다.- 일부 속성만 제공하는 객체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 const updatePerson = (person: Person, fields: Partial<Person>): Person => { return { ...person, ...fields }; };
Required
- Required 타입은 타입 T의 모든 속성을 필수적으로 만들어준다.
- 모든 속성이 반드시 전부 제공되는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한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address?: string; } type RequiredPerson = Required<Person>;
Readonly
- Readonly 타입은 타입 T의 모든 속성을 읽기 전용으로 만들어준다.
- 불변 객체로 취급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interface DatabaseConfig { host: string; readonly port: number; } const mutableConfig: DatabaseConfig = { host: "localhost", port: 3306, }; const immutableConfig: Readonly<DatabaseConfig> = { host: "localhost", port: 3306, };
Pick<T, K>
- Pick<T, K> 타입은 타입 T에서 K 속성들만 선택하여 새로운 타입을 만든다.
- 일부 속성만 포함하는 객체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address: string; } type SubsetPerson = Pick<Person, "name" | "age">;
Omit<T, K>
- Omit<T, K> 타입은 타입 T에서 K 속성들을 제외한 새로운 타입을 만든다.
- 특정 속성을 제거한 새로운 타입을 생성할 때 사용한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address: string; } type SubsetPerson = Omit<Person, "address">;
두 번째 TypeScript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램 기능
- 음료 등록 기능 - 어드민
- 음료 삭제 기능 - 어드민
- 음료 조회 기능 - 어드민, 고객
- 음료 주문 기능 - 고객
- 음료 준비 완료 기능 - 어드민
- 음료 수령 기능 - 고객
// 인터페이스 & 데이터 정의하기 interface User { id: number; name: string; role: 'admin' | 'customer'; } interface Beverage { name: string; price: number; } interface Order { orderId: number; customerId: number; customerName: string; beverageName: string; status: "placed" | "completed" | "picked-up"; } let beverages: Beverage[] = []; let orders: Order[] = [];
// 함수 구현하기 function isAdmin(user: User): boolean { return user.role === "admin"; } function isCustomer(user: User): boolean { return user.role === "customer"; } function addBeverage(user: User, name: string, price: number): void { if (!isAdmin(user)) { console.log("권한이 없습니다."); return; } const newBeverage: Beverage = { name, price }; beverages.push(newBeverage); } function removeBeverage(user: User, beverageName: string): void { if (!isAdmin(user)) { console.log("권한이 없습니다."); return; } beverages = beverages.filter((beverage) => beverage.name !== beverageName); } function getBeverages(user: User): Beverage[] { if (!user) { return []; } return beverages; } function findBeverage(beverageName: string): Beverage | undefined { return beverages.find((beverage) => beverage.name === beverageName); } function placeOrder(user: User, beverageName: string): number { if (!isCustomer(user)) { console.log("권한이 없습니다."); return -1; } const beverage = findBeverage(beverageName); if (!beverage) { console.log("해당 음료를 찾을 수 없습니다."); return -1; } const newOrder: Order = { orderId: orders.length + 1, customerId: user.id, customerName: user.name, beverageName, status: "placed", }; orders.push(newOrder); return newOrder.orderId; } function completeOrder(user: User, orderId: number): void { if (!isAdmin(user)) { console.log("권한이 없습니다."); return; } const order = orders.find((order) => order.orderId === orderId); if (order) { order.status = "completed"; console.log( `[고객 메시지] ${order.customerName}님~ 주문하신 ${order.beverageName} 1잔 나왔습니다~` ); } } function pickupOrder(user: User, orderId: number): void { if (!isCustomer(user)) { console.log("권한이 없습니다."); return; } const order = orders.find((order) => order.orderId === orderId); if (order && order.status === "completed") { order.status = "picked-up"; console.log( `[고객 메시지] ${order.customerName}님~ 주문하신 ${order.beverageName} 수령하셨습니다~` ); } else { console.log("주문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 }
const adminUser: User = { id: 1, name: "Admin", role: "admin" }; const customerUser: User = { id: 2, name: "Customer", role: "customer" }; // 어드민이 음료 추가하기 addBeverage(adminUser, "아메리카노", 3000); addBeverage(adminUser, "카페라떼", 3500); // 어드민이 음료 삭제하기 removeBeverage(adminUser, "아메리카노"); // 음료 조회하기 const beveragesList = getBeverages(adminUser); console.log(beveragesList); // 고객이 음료 주문하기 const orderId = placeOrder(customerUser, "카페라떼"); console.log(`고객 주문 ID: ${orderId}`); // 어드민이 주문 준비 완료하기 completeOrder(adminUser, orderId); // 고객이 음료 수령하기 pickupOrder(customerUser, orde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