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Code Flutter 프로젝트 생성

여갱·2023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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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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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Code에서 flutter 프로젝트 생성하기

[ctrl+shift+p] 단축어를 사용해 Flutter: New Project 명령어를 실행한다.

Application으로 선택한다.

프로젝트 파일 위치를 정하는데, flutter를 다운 받은 파일에만 위치하지 않으면 된다.
flutter 파일에 프로젝트 생성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프로젝트 폴더들이 함께 안 열림.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준다. 나는 flutter_tests

이름까지 설정해주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된다. lib폴더 > main.dart 파일이 실행되는 파일이다.


emulator 실행 방법

ctrl+shift+p 에서 emulator를 검색하면 Flutter: Launch Emulator 실행어가 뜰 거다. enter해주면 됨.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설정해둔 애뮬레이터가 뜰것이다. 아무거나 선택해주면 된다.


이게 바로 안드로이드 애뮬레이터.
그리고 애뮬레이터 위에 보이는 조그만 세모(?) debug없이 run하기를 누르면 실행된다.

Hot Reload

flutter의 특징 중 하나가 핫 리로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보통 모바일 앱을 개발하면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빌드 과정을 거쳐 실행 파일을 만든다. 그 다음 대상 기기에 설치하여 동작을 확인한다.(매우 귀찮은 과정)
기본 : [ 소스코드 변경 -> 빌드 -> 설치 -> 동작 확인 ]

근데 플러터에서는 이 과정을 매우 빠르게 해주는 핫 리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핫 리로드는 변경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hot reload : [ 소스코드 변경 -> 동작 확인 ]

핫 리로드 실행 방법 : 앱이 실행 상태(처음에는 run을 해줘야함)에서 [ctrl+s]를 눌러 저장하면 에뮬레이터에 즉시 반영된다.



플러터 구성 요소

플러터 프로젝트의 기본 폴더는 다음과 같다.(물리적 폴더)

  • lib : flutter 소스코드(.dart 파일) 위치
  • android :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안드로이드 앱 소스코드. 자동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임의로 수정하지 않는다.(플랫폼 채널 프로그래밍에서 폴더 수정하는 방법을 다룸)
  • ios : 플러터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iOS앱 소스코드. 역시 자동 생성된다. 맥OS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test : 테스트 코드 위치

최상위 폴더의 주요 파일들

  • .gitnore : Git 설정 파일. 버전 관리시 무시할 파일 규칙 작성
  • .metadata : 프로젝트가 관리하는 파일. 임의로 수정x
  • .packages : 각종 패키지 정보. 임의로 수정x
  • flutter_app.iml : 개발 도구에 필요한 설정 파일. 임의로 수정x
  • pubspec.lock : 패키지 매니저가 이용하는 파일. 임의로 수정x
  • pubspec.yaml : 패키지 매니저가 이용하는 파일
  • README.md : 프로젝트 설명을 작성하는 파일

자주 쓸 거는 lib, pubspec.yaml 파일일거다... (지금까지의 내 기준)



다음에는 StatelessWidget vs. StatefulWidget 위젯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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