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Etherchannel(L2 계층의 스위치의 문제점 해결 방법)

yeom yaloo·2024년 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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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2 계층의 스위치의 문제점

[STP]

1. STP 예시

  • 선형 구조
  • 인터페이스를 이중화 시켜서 만든 구조를 볼수 있다.
  • 2계층 구조 장비인 스위치에서 2개 이상의 경로가 만들어지게 될 경우 생기는 루프 구조를 가진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 이때 포트(=인터페이스)가 주황색으로 되어있는 곳은 block 되었다는 의미다.

2. STP 단점

  • 최적 경로로 선택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3. 해결 방법

  • 라우터로 해당 스위치를 대체해주면 이런 문제는 해결이 된다.

4. 스위치의 기본 구성 때문에 나오는 또 다른 문제

  • 인터페이스를 10개를 두어도 loop가 생기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하나씩 block 시키게 되는데 결국에는 그림의 오른쪽 모양으로 바뀌게 된다.

Etherchannel

[두개의 링크를 하나로 묶는 방법 = Etherchannel]

1. 두개의 링크를 하나로 묶어보자

  • 두개의 스위치 모두에 같은 명령어를 넣어주면 두개의 인터페이스가 하나로 묶인다.
en
conf t
int rang f0/23-24
channel-group 5(1~6까지 선택가능) mode active(이더 채널 여기서 프로토콜 선택)
  • 물리 인터페이스를 그룹 안에 묶어주는 것

2. etherchannel protocol

  • 두개의 링크를 하나로 묶을 때 사용 가능한 프로토콜 목록
  • LACP(표준, 모두 지원)
    • active
    • passive: 양방향에 이걸 설정하면 안 된다고 한다.
  • PAgP(시스코꺼 다른 벤더사에선 사용 불가해서 표준이 아님)
  • on(프로토콜 없이 사용하겠다는 의미이고 이것 역시 지원하는 벤더사가 있고 지원 안 하는 벤더사가 있어서 )
  • 인터페이스의 Duplex와 speed 역시 동일해야 한다.

3. Etherchannel 확인

  • 보통 위의 두개의 명령어로 이더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4.물리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묶었을 때 효과

4-1. STP 관점에서 이더채널 효과

  • 루프가 생기지 않는다.
  • 대역폭이 늘어나는 것이 이점
    • f0/23 100mb 라고 가정
    • f0/24 100mb 라고 가정
    • etherchannel을 하면 200mb로 사용 가능
  • 양쪽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을 로드밸런싱 시킬 수 있게 된다.
    • 부하분산이 1:1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road sharing하는 개념이다.
  • 둘중 하나의 링크가 짤리면 하나의 트래픽이 한쪽으로 넘어간다. (장점임)

4-2. 주의

  • 위의 그림처럼 이중화된 링크가 아닌 경우엔 다른 인터페이스를 이더 채널로 묶을 수는 없다.

5. 물리적인 링크, 논리적인 링크

  • 링크 = 인터페이스 = 포트
  • etherchannel을 사용하면 물리적인 링크는 그대로 2개이고 결과적으로 etherchannel portchannel링크가 1개가 생긴다는 의미다.

6. 이중화된 etherchannel

  • 하나의 링크가 장애가 나도 다른 묶어 놓은 링크가 이를 수행할 수 있다.
  • 그러나 대역폭을 넘어서면 이는 처리가 될수 없는 문제가 있어서 실제 현업에서는 이더 채널로 묶을 링크를 여러개를 둔다고 한다.
  • 또한 위의 그림에서 인터페이스를 두개를 묶는 이더 채널 과정을 진행하면 두개의 인터페이스가 같은 설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960 스위치는 6개까지 인터페이스 연결이 가능하다.

7. portchannel

  • 기본적으로 portchannel로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묶었다면 묶은 곳에 설정을 진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포트채널로 묶은 인터페이스로 저 설정이 할당된다.
  • 그래서 가능하면 포트 채널로 만들어 사용할 경우라면 하나의 포트채널(이더채널)을 만든 후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8. 결과 확인

8-1. 정상 결과

8-2. 잘못된 결과

8-3. 물리적인 확인 방법

  • 포트의 색을 보면 초록색은 정상적인 실행을 한다는 의미
  • 빨간 색은 잘못된 실행을 의미다.
  • 실제 장비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까지가 스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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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겁고 괴로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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