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머신 만들기
[private cloud 구성]
1. 기본 구성도
- 물리 환경이 이미 구성이 됐다는 전제하에 ESXI(하이퍼바이저)를 깔아둔다.
- 물리적인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ESXI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문서에 나와있다.
1-1. ESXI 설치
- 물리적인 환경이 이미 구성이 됐다면 host 위에 하이퍼바이저 개념인 ESXI를 설치한다.
- 물리적인 구성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에는 storage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1-2. vCenter server 배포
- 서버에 vcenter server 기능을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
- 이는 VM의 개념이다.
- 이 역시도 구글링을 통한 vCenter server installation guide 등을 보면 된다 ~
- 운영할 땐 이곳에 매우 중요하다. CPU 상태, 메뉴를 살펴보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1-3. ESXI를 설치한 host를 등록
- vCenter에 ESXI를 설치한 host를 등록한다.
1-4. VM을 만들기
- 마법사 사용 -> 기존 VM이 없어도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VM을 새로 생성 가능하다.
- 템플릿 사용 -> 기존의 VM이 있어야 함
- 클론 사용 -> 기존의 VM이 있어야 함
- vm을 만드는 작업의 진행 순서
- vm 생성 -> os 설치 -> vm tool 설치
1-5. Network(=vSwitch) 구성
VM끼리의 연결을 위해서는 vSwitch를 이용해야 한다.
가상머신끼리의 통신을 위해서는 vSwitch를 구성해야 한다.
- 분산 스위치와 표준 스위치가 있는데 대부분은 분산스위치를 사용한다.
- NSX네트워크 가상화를 설치하려면 분산 스위치를 만들어 가상 머신을 연결하고 host와 분산 스위치가 연결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분산 스위치를 사용한다.
- 분산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스위치를 분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분산 스위치라고 한다.
- 호스트 내부에는 기본적으로 표준 스위치가 있고 분산 스위치를 하나 더 넣으면 호스트 내부의 두개의 가상 스위치가 있어서 VM을 어디에 붙일지를 우리가 설정해주면 된다.
해당 작업까지가 가상 머신의 구축과 관련된 작업이고 아래부터는 가상 머신 관리와 관련된 개념이다.
가상머신 관리(solution)
[host의 자원, vm의 자원]
vCenter에서 호스트와 가상머신의 자원을 관리한다.
[VM 관리]
가상머신을 많이 만들어야 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1. 가상머신을 만드는 방법
템플릿, 클론이 이 방법이다.
2. 가상 머신 관리
- content libraries를 이용하는 것
- vMotion
- 스냅샷등을 이용
[vMotion]
[종류]
1-1. vm을 넘기는 것
1-2. storage 내 파일을 넘기는 것
2. Migration이 가능할 때
- vSphere vMotion을 통해 전원이 켜져 있는 가상 시스템을 호스트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유지 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
3. Migration을 할 때
3-1. 장비에 문제가 날 때
- 과거에는 전원을 끄고 작업 후 다시 전원을 키는 방식을 진행
4. Hot Migration
- Hot Migration: 전원 켜진 상태에서 넘기는 것 -> 더 추구하는 것
5. Cold Migration
- Cold Migration: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넘기는 것(CPU 호환성이 안 되는 경우에는 Cold migration을 해야 한다.)
6. tansferring data over the network
- vMotion network
- 메모리정보를 읽고 쓰는 것은 vMotion network를 넘어가야 한다.
- vm kernel port로 만든 후 -> vMotion network를 만든다
- 해당 네트워크에서는 멤리 비트맵 정보가 전송된다.
7. vMotion network를 쓰려면?
- 요구사항이 이미 나열되어 있다.
- 1Gigabyte 요구 된다.
- host에 붙어있는 vm이 최대 4대까지만 넘어갈 수 있다.
- 하나의 vm을 넘길 때마다 250m를 넘긴다.
- vm kernel port로 vmotion network를 만든다.
[snapshot]
1. 여러 스냅샷을 잘 삭제하는 방법
- 해당 그림에 나온것처럼 무작정 삭제 위치에 있는데 삭제하는 것이 아닌
revert to
작업을 진행한 뒤 해당 스냅샷을 삭제해주어야 한다.
- revert는 해당 위치에 스냅샷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2. 스냅샷과 백업의 차이점
가상머신의 리소스 제어
리소스 할당제어
- 리소스를 가상머신에게 할당을 하는데 최초의 가상머신 생성 시 메모리나, CPU 등을 할당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해당 리소스를 제어를 해야 한다.
1. reservations
2. limits
3. shares
자원의 균등 배분
vSphere cluster
글 잘읽었습니다
근데 1Gigabit가 먼가요?ㅋ
1Gigabyte로 수정부탁드려욤ㅎㅎ;;
개발자의 기본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