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후 대기 프로토콜

해연·2023년 8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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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자가 한 개의 프레임만 전송하고 수신자는 프레임의 에러 유무를 판단하여 수신자에게 확인(ACK)/부정(NAK)신호를 송신자에게 돌려 보내는데 송신자는 수신자로부터 응답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
=> 확인(ACK) 신호를 받으면 송신자는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고 부정(NAK) 신호를 받으면 같은 프레임을 전송한다.

단점

1. 손실된 데이터

  • 송신자가 데이터를 전송하고 데이터를 분실하면 수신자는 오랫동안 데이터를 기다린다. 하지만 받은 데이터가 없으므로 어떠한 확인 신호를 보내지 않는다. 송신자는 확인신호를 전달받지 못해 다음 패킷을 전송하지 않는다.

< 문제 >

  • 송신자는 확인 신호를 위해, 무한정 대기 시간을 갖는다.
  • 수신자는 데이터를 위해, 무한정 대기 시간을 갖는다.

2. 손실된 확인(ACK) 신호

  • 송신자는 데이터를 전송하면 수신자는 패킷을 받자마자 수신자는 송신자에게 확인(ACK) 신호를 전송한다. 그러나 확인 신호가 누락되면 송신자는 이전 패킷의 확인이 수신될 때까지 다음 패킷을 전송할 수 없다.

< 문제 >

  • 송신자는 확인 신호를 위해, 무한정 대기 시간을 갖는다.

3. 지연된 데이터 또는 확인(ACK) 신호

  • 확인 신호는 송신자 측의 시간 초과(timeout) 기간 후에 수신된다. 확인 응답이 늦게 수신되므로 확인 응답이 다른 데이터 패킷의 확인 응답으로 잘못 간주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velog.io/@yoonuk/%EB%84%A4%ED%8A%B8%EC%9B%8C%ED%81%AC-%EC%A0%84%EC%86%A1-%ED%9B%84-%EB%8C%80%EA%B8%B0-%ED%94%84%EB%A1%9C%ED%86%A0%EC%BD%9C
https://www.javatpoint.com/stop-and-wait-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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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며 성장하는 예비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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