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 moves | result |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풀이
- 아래부터 차곡차곡 쌓이고 맨 위의 인형이 잡혀나가니 Stack을 활용하자.
- 0은 인형이 없다는 표시니까 stack에 넣을 때 아예 걸러버리자.
- boardStack - 인형들이 들어있는 칸
- basket - 뽑은 인형을 쌓을 바구니
- stack에는 board의 각 배열의 0번째 수, 1번째 수, ... , N번째 수를 모아 쌓는다고 보면 되겠다.
- moves를 돌며
- basket이 비어 있으면 → 뽑은 인형이 같은지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push
- basket이 비어 있지 않으면 → 뽑은 인형(boardStack의 칸의 제일 위에 있는 숫자)이 basket의 맨 위에 있는 인형과 같은지 확인 → 같으면 basket에 넣지 않고 pop 하고 answer+=2 / 같지 않다면 push
- 뽑은 인형 위치(boardStack.get(m)) pop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ArrayList<Stack<Integer>> boardStack = new ArrayList<>();
Stack<Integer> basket = new Stack<>();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 = board.length - 1; i >= 0; i--) {
if(board[i][j] != 0) stack.add(board[i][j]);
}
boardStack.add(j, stack);
}
for (int m : moves) {
m = m - 1;
if (!boardStack.get(m).isEmpty()) {
int top = boardStack.get(m).peek();
if (!basket.isEmpty()) {
if (basket.peek() == top) {
basket.pop();
answer += 2;
} else basket.push(top);
} else basket.push(top);
boardStack.get(m).pop();
}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