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에러핸들링(2)

Dev_JOYS·2022년 5월 31일
0

EC2에서는 ssh로 접속이 가능했지만, 브라우저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다. 이 문제는 도저히 해결되지 않아, ㄸEC2, S3, RDS를 모두 새로 생성하는 배포과정 반복이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에러는 계속해서 발생했고, 문제를 파악하기 쉽지 않아 반쯤 포기상태가 되었다.
하지만, 처음 EC2를 설치하고 ssh로 접근을 시도할 때, 에러메세지로 시퀄라이즈 관련 코드가 떴던 것을 떠올리며, sequelize 코드를 모두 주석으로 처리하자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이 가능했다.

위가 계속해서 실패하게 만들었던 index.js의 sequelize.sync() 코드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어떻게 시퀄라이즈를 연결했나 확인하니 위와 같이 연결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대로 작동하는 위의 코드를 보자 force와 alter의 차이가 궁금해졌는데, force가 기존의 db를 drop 한다면, alter는 기존 db를 model에 맞게 수정하는 것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force:false 부분만 바꿔준다면, 동일한 결과를 내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고, 코드를 바꾸자 여전히 브라우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3에 배포한 클라이언트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고, 회원가입 결과 db에 무사히 저장되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port 80으로는 진행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추후에 이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다.
이후 진행할 배포자동화와 클라우드프론트, https에서는 제발 에러를 많이 만나지 않기를...

profile
Welcome! It's My Dev. Diar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