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가 중복되는 부분을 최대한 제거하는것이 좋다
그래서 중복되는 코드의 작업을 별도의 메서드로 만든다.
하나의 작업을 하나의 블럭{}
안에 넣어두고 이름을 붙여주면 메서드가 된다.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하면 간결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작업단위를 묶은것이다.
값(입력)을 받아서 처리하고, 결과를 반환(출력)한다.
메서드는 객체지향 개념에서 함수를 지칭한다.
메서드는 반드시 클래스 내에 있어야 한다. 함수는 클래스에 독립적이며 단독으로 존재할 수 있다.
이 차이점만 제외하면 메서드와 함수는 거의 비슷하다.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여러 문장을 메서드로 작성
메서드는 한가지 기능만 수행하도록 작성하는것이 좋다
= 코드를 최소의 의미있는 작업단위로 나누어야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메서드는 선언부와 구현부로 이루어져 있다.
반환타입 메서드이름 (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 // 선언부
// 블럭내부 = 구현부
{
// 메서드 호출시 수행될 코드
}
매개변수는 선언부에서 입력받는 타입변수를 말한다.
0개부터 n개 까지 입력받을 수 있다.
반환타입은 작업결과를 반환하는 타입을 말하는데,
반환결과가 여러개인 경우 배열이나 객체를 반환타입으로 지정해준다
반환결과가 없는경우 리턴이 없는 자료형을 뜻하는 void
를 반환타입에 적어준다
지역변수 (lv) =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
매개변수도 메서드 내부인 선언부에 선언되었으니 지역변수이다.
지역변수는 매서드가 종료될때까지 유효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사라진다
또한 겹치지 않는 메서드영역에서 중복된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과 같이 add 메서드와 multiply 메서드는 메서드 영역이 겹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변수명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