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패턴이란?

Yeppi's 개발 일기·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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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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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 패턴이란?

  • 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 이미 만들어 진 것들을 정형화해서 ⇒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정해둔 설계

2. GoF 디자인 패턴이란?

  • 소프트웨어 설계시 기존 경험, 다양한 경험 중요한데
    이러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나온것이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

  • 객체지향 개념에 따른 설계 중 재사용할 경우, 유용한 설계를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해둔 것

  • 총 23개


3. 디자인 패턴의 장점

  1. 개발자간 원활한 소통

  2.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3. 재사용으로 개발 시간 단축

  4. 설계 변경 요청 시 유연한 대처

4. 디자인 패턴의 단점

  1. 객체지향 설계 및 구현

  2.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생성 패턴

객체를 생성 관련

  • 객체의 생성 및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 코드 유연성 상승

생성 패턴의 종류

Factory Method

Singleton

Prototype

Builder

Abstract Factroy

Chaining


구조 패턴

프로그램 내 자료구조 및 인터페이즈 구조 관련

  •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

  • 클래스 및 객체들의 구성을 통해 더 큰 구조를 만들 수 있음

  • 큰 규모 → 원래 많은 클래스들이 의존성을 가짐 ⇒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 유지보수 편리하게

구조 패턴의 종류

Adapter

Composite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행위 패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 관련

  • 클래스 및 객체들의 상호작용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

  •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고자 할 때 사용

행위 패턴의 종류

Template Method

Interpreter

Iterator

Observer

Strategy

Visitor

Chan of responsibillity

Command

Mediator

State

Memento

profile
imaginative and free developer. 백엔드 / UX / DATA / 기획에 관심있지만 고양이는 없는 예비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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