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Day81] 22/06/16

Yeppi's 개발 일기·2022λ…„ 6μ›” 16일
0

TIL

λͺ©λ‘ 보기
4/23

🀍 TIL μž‘μ„± 방식 🀍 κ°„λ‹¨ν•˜κ²Œ μš”μ•½ν•˜μ—¬ μ •λ¦¬ν•˜μž
🀍 TIL λ‚΄μš© μœ ν˜• 🀍 개발 곡뢀 + 자기 κ³„λ°œ + κ·Έ μ™Έ λ‹€λ₯Έ ν™œλ™λ„ ν¬ν•¨ν•˜μž
🀍 μ΄λ ‡κ²Œ 맀일 κ³΅λΆ€ν•œ λ‚΄μš©μ΄ μŒ“μ΄λ©΄ νŒŒνŠΈλ³„λ‘œ μ •λ¦¬ν•˜μž
🀍 νŒŒνŠΈλ³„λ‘œ μ •λ¦¬λœ μžμ„Έν•œ λͺ¨λ“  λ‚΄μš©μ€ πŸ‘‰λ§ν¬λ‘œ κ°€λ³΄μž



πŸ“ŒTo Do ListπŸ“Œ

βŒ›TimeLine AM 09:00 ~ PM 10:00βŒ›

순수 곡뢀 μ‹œκ°„

  • μ•Œκ³ λ¦¬μ¦˜ + commit 1μ‹œκ°„ 30λΆ„
  • 컴곡 OS 30λΆ„
  • μΈν”„λŸ° Spring μ„Ήμ…˜ 3 30λΆ„
  • μΈν”„λŸ° Spring μ„Ήμ…˜ 4 1μ‹œκ°„ 30λΆ„
  • μ‹€κ°• 컴퓨터 ꡬ쑰 3μ‹œκ°„
  • μŠ€ν„°λ”” 회고둝 μž‘μ„± 30λΆ„
  • Spring ν€΄μ¦ˆ 풀이 제좜 1μ‹œκ°„ 30λΆ„
  • μ„Έλ―Έλ‚˜ λΈ”λ‘œκ·Έ μž‘μ„±


πŸ“ŒStudyπŸ“Œ

λ°±μ€€ μ•Œκ³ λ¦¬μ¦˜ 2단계 clear

πŸ‘‰ velog λ°±μ€€ μ•Œκ³ λ¦¬μ¦˜ μ‹œλ¦¬μ¦ˆ
πŸ‘‰ github

#2480 μ£Όμ‚¬μœ„ κ²Œμž„

  • BufferedReader, StringTokenizer, Math.max μ‚¬μš©
  • 기본적인 μ—°μ‚°μž λ°©μ‹μœΌλ‘œ κ°„λ‹¨ν•˜κ²Œ κ΅¬ν˜„
  • max κ°’μ˜ count 수λ₯Ό 계산 β†’ 반볡문 μ‚¬μš©ν•˜λ―€λ‘œ λ‹€μŒ λ‹¨κ³„μ—μ„œ 해보기



운영체제

πŸ‘‰ velog OS μ‹œλ¦¬μ¦ˆ

  • μΈν„°λŸ½νŠΈ Interrupt

    • μš°μ„ μˆœμœ„ 높은 것뢀터 처리
    • μž…μΆœλ ₯μ΄λ‚˜ μ˜ˆμ™Έ 상황 μ‹œ CPU에 처리 μ‹ ν˜Έ 전솑
  • ν•˜λ“œμ›¨μ–΄ μΈν„°λŸ½νŠΈμ™€ μ†Œν”„νŠΈμ›¨μ–΄ μΈν„°λŸ½νŠΈ 뢄리

  • SVC(supervisor call 슈퍼 바이저 콜;)

    • μ‚¬μš©μžμ˜ μ•…μ˜μ μΈ μ½”λ“œ, 문제 생길 λ§Œν•œ μ½”λ“œλ₯Ό SVC κ°€ μžλ™μœΌλ‘œ 관리
  • μΈν„°λŸ½νŠΈ λ™μž‘ 흐름

    1. μΈν„°λŸ½νŠΈ λ°œμƒ
    2. CPU κ°€ μˆ˜ν–‰ 쀑인 μž‘μ—… 쀑지 + μ€‘λ‹¨λœ μ£Όμ†Œ μ €μž₯
    3. μΈν„°λŸ½νŠΈ μ’…λ£Œ
    4. CPU λ‹€μ‹œ λ™μž‘



Spring

πŸ‘‰ velog Srping μ‹œλ¦¬μ¦ˆ
πŸ‘‰ github

μΈν”„λŸ° κ°•μ˜ - μŠ€ν”„λ§ 핡심 원리(기본편)

  • Annotation 으둜 Spring μ„€μ •

    • DI 클래슀(ν˜„. ApllConfig)에 @Configuration μ„€μ •
    • λ©”μ„œλ“œμ— @Bean μ„€μ •μœΌλ‘œ μŠ€ν”„λ§ μ»¨ν…Œμ΄λ„ˆμ— 등둝
    • Bean 객체 찾을 λ•Œ applicationContext.getBean() μ‚¬μš©
  • Spring Container = ApplicationContext

    1. μŠ€ν”„λ§ μ»¨ν…Œμ΄λ„ˆ 생성 μš”μ²­
    2. μš”μ²­ν•œ 파일 λ‚΄ Bean λ©”μ„œλ“œλ₯Ό 'μŠ€ν”„λ§ μ»¨ν…Œμ΄λ„ˆ λ‚΄λΆ€μ˜ μŠ€ν”„λ§ 빈 μ €μž₯μ†Œ'에 μ €μž₯
    3. μš”μ²­ν•œ 파일 λ‚΄ μ„€μ •λœ 동적 관계듀을 'μŠ€ν”„λ§ μ»¨ν…Œμ΄λ„ˆκ°€ 의쑴 관계 μ£Όμž…'
      β‡’ μ „ ApllConfig 파일 λŒ€μ‹ , Spring 이 νŽΈν•˜κ²Œ κΈ°λŠ₯ 제곡
  • Spring Bean Test

    1. Spring 이 μžλ™μœΌλ‘œ μ„€μ •ν•΄μ£Ό 것 포함 전체 ν…ŒμŠ€νŠΈ
    2. κ°œλ°œμžκ°€ 직접 bean μ„€μ •λœ κ²ƒλ§Œ ν…ŒμŠ€νŠΈ
    3. Bean 쑰건별 쑰회 ν…ŒμŠ€νŠΈ

    •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getBean() μ‚¬μš©
    • beanDefinitionName
      • bean 에 λŒ€ν•œ 메타데이터 정보 찾을 λ•Œ

Spring ν€΄μ¦ˆ ν’€κΈ°

  • λΆ€νŠΈ μΊ ν”„μ—μ„œ λ‚Έ κ°„λ‹¨ν•œ ν€΄μ¦ˆ 35문제 κ°€λŸ‰μ„ ν’€μ—ˆλ‹€.
  • λ²”μœ„λŠ” Spring Framwork
  • ν’€μ—ˆλ˜ 문제 쀑 기얡에 λ‚¨λŠ” κ²ƒλ§Œ 적어보겠닀. (아직 채점이 λ˜μ§€ μ•Šμ•˜λ‹€)
  • GC(Garbage Collection)
    • μžλ°”κ°€ μ‚¬μš©ν•˜μ§€ μ•ŠλŠ” λ©”λͺ¨λ¦¬ νšŒμˆ˜ν•΄μ£ΌλŠ” 것
    • κ°œλ°œμžκ°€Β μ§μ ‘ ν• λ‹ΉλœΒ κ°μ²΄μ˜ λ©”λͺ¨λ¦¬λ₯ΌΒ μ œκ±°ν•˜μ§€ μ•ŠμŒ
    • C/C++은 κ°œλ°œμžκ°€Β κ°μ²΄ ν•΄μ œλ₯ΌΒ μ§μ ‘ μ‹€ν–‰



컴퓨터ꡬ쑰

πŸ‘‰ velog 컴퓨터ꡬ쑰 μ‹œλ¦¬μ¦ˆ

  • ν°λ…Έμ΄λ§Œ ꡬ쑰

    • 데이터(μ½”λ“œ)λ₯Ό 무쑰건 λ©”λͺ¨λ¦¬μ—λ§Œ μ €μž₯ν•œ ν›„ β†’ κ·Έ μ™Έ CPU κ°€ λͺ…λ Ήμ–΄λ₯Ό μ•Œμ•„μ„œ μ‹€ν–‰ν•˜λ„λ‘ ꡬ성
    • ν•΄λ‹Ή μ½”λ“œλ₯Ό μ •ν•˜λŠ” 것 = 개발자
  • 컴퓨터 ꡬ성 μš”μ†Œ 3가지

    1. CPU
    2. Memory
    3. Bus : CPU - Memory - IO devices μ—°κ²°
  • 컴퓨터 μ—°μ‚°

    • AND, OR, NOT, NAND, NOR, XOR
  • Carray

    • 1 + 1 β†’ μœ— μžλ¦¬μˆ˜μ— 1이 μΆ”κ°€λ˜λŠ” 것
  • κ°€μ‚°κΈ° / λ°˜κ°€μ‚°κΈ° / μ „κ°€μ‚°κΈ°

    • κ°€μ‚°κΈ°λ‘œ SUM κ°’ κ΅¬ν•˜κΈ°
      1. ORκ³Ό NAND κ²Œμ΄νŠΈμ— AND 게이트 μ—°κ²°
      2. XOR 게이트둜 μ—°κ²°

    • λ°˜κ°€μ‚°κΈ° : 두 bit 계산
    • μ „κ°€μ‚°κΈ° : 두 bit + carray 계산
  • Oscillator

    • 0κ³Ό 1의 μž…μΆœλ ₯이 계속 돌고 λŒλ©΄μ„œ 반볡
    • 클럭 = Cycle = μ£ΌκΈ° : 0μ—μ„œ 1κΉŒμ§€
    • 10 Hz(hertz) : 1μ΄ˆμ— 0μ—μ„œ 1κΉŒμ§€ 10번
    • μ˜€λ²„ν΄λŸ­ : CPU에 정해진 클럭, Hz λ²”μœ„λ₯Ό λ²—μ–΄λ‚˜λŠ” 것 + λ°œμ—΄ λ°œμƒ



πŸ“ŒνšŒκ³ πŸ“Œ

μ˜€λŠ˜μ€ λ‹€μ–‘ν•˜κ²Œ 이것 저것 κ³΅λΆ€ν–ˆλ‹€. 컴퓨터 κ΅¬μ‘°λŠ” ν•™κ³Ό μ‹œμ ˆ λ•Œ μ—΄μ‹¬νžˆ ν–ˆμ–΄μ„œ κ·ΈλŸ°μ§€ 이해가 쏙쏙 됐닀. Spring 은 아직 갈길이 λ©€μ§€λ§Œ κΈ°μ΄ˆλΆ€ν„° νƒ„νƒ„νžˆ λ‹€μ§„λ‹€λŠ” μƒκ°μœΌλ‘œ μ‘°κΈ‰ν•΄ν•˜μ§€ 말자...! μ•Œκ³ λ¦¬μ¦˜μ€ μ—‰λš±ν•œ κ³³μ—μ„œ λ§‰ν˜€μ„œ 많이 ν—ˆνƒˆν–ˆμ§€λ§Œ, κ·Έ 것 λ˜ν•œ λ‚΄ μ‹€λ ₯μ΄λ‹ˆ μ•žμœΌλ‘œ 더 μ—΄μ‹¬νžˆ ν•˜μž! 내일은 개발 μœ„μ£Ό 곡뢀에 + ν”„λ‘œμ νŠΈ κ³„νšλ„ ν•œ 번 μ„Έμ›Œλ΄μ•Ό κ² λ‹€.

profile
imaginative and free developer. λ°±μ—”λ“œ / UX / DATA / κΈ°νšμ— κ΄€μ‹¬μžˆμ§€λ§Œ κ³ μ–‘μ΄λŠ” μ—†λŠ” μ˜ˆλΉ„ κ°œλ°œμžπŸ‘‹

0개의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