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일 컴파일 :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 만드는 일 컴파일러 :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 자바 프로그래밍 1991년 제임스 고슬링이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 자바 프로그래밍의 특징 플랫폼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세미콜론 ; : 문장 종결자{ 시작블록} 종료블록들여쓰기가 중요! Ctrl + Shift + F메모는 주석처리 Ctrl + / Ctrl + Shift + /패키지 이름 : 소문자로 구성, 숫자 가능클래스 이름 : 첫글자 대문자클래스 이름 == 파일 이름실제 구동되는 j
문자로 표현된 데이터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숫자, 문자, 논리 값리터럴은 상수 풀(constant pool)에 있음정수 리터럴은 int, 실수 리터럴은 double 로 저장정수의 범위가 넘어가는 경우 L,l , float로 사용하려는 경우는 F,f 로 식별자 써야함데이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동영상, 음악 파일, 실행 파일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C/C++ 언어와 호환 시 사용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4바이트 단위의 자료형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리터럴)은 int 로 저장됨32 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 자료형
데이터 타입 변환(형 변환)의 개념과 예제, 묵시적 형 변환, 명시적 형 변환
항(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값연산자(operator) : 항을 이용하여 연산하는 기호왼쪽 변수 = 오른쪽 변수(또는 식, 값)변수에 다른 변수나 값을 대입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변수의 부호를 유지 하거나(+) 바꿈(-)실제 변수의 부호가 변하려면 대입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실행이 이루어 지도록 구현하나의 상황에 대한 조건이 여러개로 나뉘고, 각 조건에 다른 수행이 이루어져야 할 경우상호 배타적인 관계 if ~ else if : 하나의 조건이 만족 되면, 나머지 else if 부분은 수행되지 않음if ~ if
반복문, while/do while/for/이중 중첩문/break continue
객체 Object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 데이터 단위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시간순, C언어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선언, 객체간 인터렉션/협력/관계, JAVA C++ C 객체 지향 구현?객체 정의 → 각 객체의 기능 구현 → 기능들간의 소통을 통한 객체
1. 다차원 배열이란? 2차원 이상으로 구현 된 배열 평면(이차원 배열) 또는 공간(삼차원 배열)을 활용한 프로그램 구현 행을 기준으로 열이 도는 형태 📌 다차원 배열 실습 📌 출력 결과 2. 2차원 배열 1) 배열 선언 > #### 자료형 배열 변수;
1. 객체(Object) 란? > 현실 세계의 유무형의 모든 것 명사적인 특징 : 이름, 전공, 나이 . . . 동사적인 특징 : 공부를 한다 . . . 객체의 속성 클래스의 멤버 변수(member variable)로 선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정의 →
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멤버 변수, 메서드, 생성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키워드외부 클래스, 상속 관계의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상속 관계라도 패키지가 다르면 접근 불가👉 직관적이지 않기에 비사용 권장같은 패키지나 상속관계의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그 외 외
메서드의 매개변수의 전체적인 개념 설명은 ❗ JAVA 시리즈 11번 ❗ 바로 여기에 설명해두었으니, 참고해보자!매개변수의 개수 및 타입에 맞게 인자를 전달하자매개변수 : 메서드 안에 선언된 로컬변수(위 링크 참조)인자 : 메서드 호출할 때 전달하는 데이터메서드를 호출하
_생성자의 초기화 및 전체적인 개념 설명은 ❗ JAVA 시리즈 11번 ❗ 바로 여기에 설명해두었으니, 참고해보자!_ 1. Constructor Overloading > 클래스 하나, 생성자 여러개 하나의 클래스에 이름이 같은 생성자를 여러 개 선언 ❗ 생성자의 매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객체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의 메모리 공간에 올라감메모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것참조변수로 접근하지 않음멤버변수에만 사용가능클래스 이름으로 다이렉트 접근 ⇒ 클래스이름.static변수객체에 포함되지 않음 ⇒ 따
상속상속 상속개념을 바로알자!
자바 상속 super, final, 묵시적 형변환, 강제적 형변환(casting) 뿌시기
메서드 시그니처만 있고 구체적인 로직은 없음abstract 키워드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abstract method)를 포함한 클래스abstract 예약어를 사용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메서드 선언(dec
구현코드가 하나도 없기때문에 멤버변수 가지지 않음모든 변수는 상수로 선언됨 public static final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로 선언됨 public abstract⇒ 자동, 따로 추가안해도 됨상수모두 대문자 작성단어끼리 \_ 밑줄로 연결final, static
시스템 오류(error)가상 머신에서 발생, 프로그래머가 처리 할 수 없는 오류동적 메모리가 없는 경우, 스택 메모리 오버플로우등예외(Exception)프로그램에서 제어 할 수 있는 오류읽어들이려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거나, 네트워크이나 DB연결이 안되는 경우 등자바는
자바 시리즈에서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은 문법자바의 패키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API 를 활용할 것은 어휘
1. java.lang 패키지 1) 개념 모든 자바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필수 클래스들을 모아 놓은 패키지 ex. System 클래스, String 클래스 워낙 자주 사용해서, 유일하게 import 없이 사용가능 2) 구조 > #### 최상위 Object
랜덤한 정수를 발생시킬 때0부터 매개변수로 받은 숫자사이의 랜덤한 정수를 생성0~4, 총 다섯개의 정수를 랜덤으로 생성출력결과실행할 때마다 결과는 다 다르게 출력배열에 저장된 데이터를 정렬할 때특정 배열의 데이터를 복사할 때작은 것부터 순서대로 정렬중복 값도 포함출력결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놓은 곳배열도 일종의 컬렉션배열때문에 컬렉션이 등장하게 됨배열은 길이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 → 배열보다 더 많은 데이터 저장해야 할때 계속 복사/카피 해야함 → 성능이 느려짐👉 이런 배열 한계 극복 위해 나온 것이 컬렉션인터페이스는
데이터 흐름 ⇒ 단방향ex. 물 위→아래처럼) 파이프 개념사용자의 입력 데이터를 읽어드리는 통로 어떤 파일에 등록된 데이터/메시지를 입력 스트림으로 읽어들임⇒ 입력데이터(키보드)와 파일 2가지를 동시에 읽어들이려면 입력스트림 2개 필요데이터 출력은 불가(반
시스템 운영에 대한 기록오류가 발생 했을 때 그 오류에 대한 기록을 남겨 디버깅 용이하게필요한 정보가 로그로 남을 수 있게디버깅, 시스템 에러 추적, 성능, 문제점 향상을 위해어느정도까지 로그를 남길 것인가?너무 적은 로그 : 정확한 시스템의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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