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순위

정예원·2021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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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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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191

저번주에 알고리즘 매일 풀기로 다짐했으나 나태지옥에 빠진 나...
그래서 오늘부터 친구와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하기로 했다. 😎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문제를 푼 후
해결방법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문제 설명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results	             return
5	[[4, 3], [4, 2], [3, 2], [1, 2], [2, 5]]	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문제풀이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경우가 뭐가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보았다.
다른 모드 노드와 그래프로 연결되어있는 경우만 순위를 매길 수 있다.
일단 단방향 그래프로 풀어야겠다는 감이왔다.
하지만 그 이상은 방법이 생각이 나지 않았다.
구글링을 하여 가장 자세하게 나와있는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해결하였다.
참고 블로그

전체코드

const solution = (n, results) => {
    // 각 결과를 2차원 배열에 표기
    const graph = Array.from({length: n + 1}, () => Array(n + 1).fill(false));
    results.map((result) => {
        const [win, lose] = result;
        graph[win][lose] = 1;
        graph[lose][win] = -1;
        graph[win][win] = 0;
        graph[lose][lose] = 0;
    });

    // [1,2,3,4,5]
    const rangeN = [...Array(n).keys()].map((e) => e + 1);

    for (const mid of rangeN) {
        for (const a of rangeN) {
            for (const b of rangeN) {
                // a가 mid를 이기고, mid가 b를 이기면 a가 b를 이김
                if (graph[a][mid] === 1 && graph[mid][b] === 1) {
                    graph[a][b] = 1;
                }
                if (graph[a][mid] === -1 && graph[mid][b] === -1) {
                    graph[a][b] = -1;
                }
            }
        }
    }

    // 경기결과를 추측할 수 없는 경우는 false
    // 각 선수에 대해 false가 전혀 없으면 ans + 1
    let ans = 0;
    for (const self of rangeN) {
        let hasFalse = false;
        for (const other of rangeN) {
            if (graph[self][other] === false) {
                hasFalse = true;
                break;
            }
        }
        ans += hasFalse ? 0 : 1;
    }

    return ans;
};

1. Array.from을 이용하여 얕은복사를 하여 새로운 객체를 만든다.

2. 배열에 표기
graph[a][b] 에 a가 b를 이겼으면 1을, 졌으면 -1, 자기 자신은 0을 입력한다.

3. 프로이드 와샬을 이용해 모든 선수를 확인한다.
1) a -> mid , mid -> b === a -> b
2) a <- mid , mid <- b === a <- b

4. 다른 모든 노드와 연결이 되어있다면 순위 매김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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