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였던 내가 이세계에선 의성시장?

양예성·2024년 8월 28일
2
post-thumbnail

백수였던 내가 이세계에선 의성시장?

배포가 언제 내려갈진 모르지만 한번 해보세요!

https://web-app.bluerock-4a528b6e.koreacentral.azurecontainerapps.io/

(확인해보니 내려갔네요..ㅠㅠㅠ 영상이라도 보실래요..?)

해커그라운드 참가

1학년때 (작년) 해커그라운드에 참여했었지만 개발을 시작하고 첫 대회였으며 뭘 해야할지 모르던 때라 본선까진 갔지만 수상은 하지 못했다. 이번년도에 다시 해커톤을 한다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해커그라운드?

해커톤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진행하는 해커톤으로 배포톤으로 불릴만큼 배포에 진심인 해커톤이다. 작년엔 배포를 한 사람들 대상으로만 발표를 올렸다.

의성에서 한다던데?

대구/경북 지역 사람들로만 해커톤을 진행한다 공지했는데 사람들이 안모여서 부산 친구들도 오게 되었다.

의성 얼음골 캠핑장?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고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해커톤 참여 이전에 사전 워크샵을 통해 Azure Container Apps 배포과정을 알려주고 배포시 해커톤에 가산점을 주었다. (우리팀은 4명 모두 배포 성공하였다)

또 사회문제야?

이번 해커톤 주제는 대구/경북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거였고 의성군 대상 서비스면 추가점수를 준다했다.

매번 해커톤을 참여할때 마다 사회문제 해결 키워드를 만나 지겨웠던 나는 이번엔 조금 다른 프로덕트를 내보기로 하였다.

해커톤에서 프로덕트 제한이 있었는데 Azure제품만 사용해야하며 VM이 아닌 컨테이너 기반 배포 (SaaS) 서비스로만 제한이 되었고 웹앱 혹은 웹 프로덕트를 만들어야했다.

그래서 난 조금 다른식으로 접근하였다.

웹 기반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 라고

백수였던 내가 이세계에선 의성군 시장?

(의성군수가 맞는 표현이지만 재미를 위해 시장이라 표현하였다)

비주얼 노벨 형식의 스토리게임을 만들고 그 스토리를 의성의 사회문제를 담아 사용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며 의성의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관심을 가지면 사회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중 사용자들에게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묻고 그걸 저장해 정책으로까지 이어버리면 사용자들은 게임플레이를 통한 이슈인식 및 실제 기여까지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고 우리팀은 다른팀과 다르게 이런 독특한 아이디어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다 생각해 개발을 시작하였다.

게임개발 어케했음?

리액트 기반으로 개발을 하였다. 주최측에서 웹 앱 or 웹으로 제한을 두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였다. (배포까지 생각해야했기에 리액트가 최선이였다 생각한다)

같이 참가한 프론트 친구들이 iOS, Android 친구였지만 서버친구와 iOS친구가 리액트를 다룰 줄 알고 안드친구는 css가 싫어 안드를 택한 친구라 별 문제는 없었다.

더군다나 스토리형 게임이다 보니 배경, 자막, 캐릭터만 바꾸면 되었고 우리팀은 열심히 개발을 하게 되었다.

이런 게임에 서버가 필요해?

사실은 별 필요가 없다.

난 뭐 기획도 하니까 (이번엔 게임 스토리도 내가 작성했다)

하지만 난 독특한 아이디어가 있었다.

Azure OpenAI를 사용하여 고정된 답변이 아닌 매번 변경되는 답변을 만들면 조금더 재밌지 않을까? 생각했고

의성의 사회문제를 플레이가의 창의적인 답변을 보내면 그걸 저장해 나중에 정책으로 활용하고,
캐릭터 답변은 GPT를 통해 매번 변경되도록 하였다.

그래서 고정된 답변이 아닌 다양한 캐릭터의 말을 들을 수 있다. (Dall-E 3사용)

그리고 사용자의 답변을 모아 나중에 의성의 미래 사진도 확인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배포 또 배포 또또 배포

이 해커톤이 배포톤이라 불리는 이유가 있다.

바로 7세 지능을 가진 사람도 Readme를 보고 배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가 주최측 주장이여서 이걸 만족시켜야 발표기회를 얻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hackersground-kr/hg-common-hackergroud

2박 3일동안 298커밋 Readme파일만 30번이상, 배포자동화를 위한 Github Action yml 파일만 50번 이상 건든것 같다ㅎㅎ

성공?

결국 배포를 성공했다.

주최측에서 요구한 최소조건인 배포 성공하였고

추가점수를 받을 수 있는 Azure Container Apps, Github Action 배포 자동화, 사전 워크샵 참여 및 워크샵 코드 배포 성공!

이정도면 1등아닐까 생각하며 발표를 진행하였다.

https://youtu.be/wolZ4rboAgg
게임 플레이 영상인데 빠르게 넘기긴 한다.

발표도 적당하게 끝내고 내려와 결과를 기다리며 마지막까지 있었지만 발표한 11팀중 10팀이 상을 받았고 그중에 우리팀 이름은 없었다.

마지막 배포 검증때 10팀중 배포가 안된팀도 있었고 로컬로 돌린팀도 있었는데.....

뭐 어쩌겠는가 주최측에 심사 조건 및 채점표를 확인할 수 있는가 물어봤지만 한달안에 준다고 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 의성군, TBC에서 후훤하는데 심사결과를 믿지 못하느냐는 답변만 돌아왔다.

고등학생인 내가 뭘 할수 있겠는가.
그냥 한달안에 자료를 받을 수 있는지 기다리는수 밖에.

뭐 그냥 그런가보다 해야지

게임이 해커톤에서 천대받는건 알았지만 이정도였을줄이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