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접근(Network Access) 계층
- 네트워크 계층은 논리적인 IP 주소를 물리적 MAC 주소로 변환하고 에러제어와 흐름제어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Physical Layer가 이해할 수 있는 헤더를 붙여주는 Layer, Frame 단위, Mac Address를 사용하는 계층이다.
- 통신기기 사이의 연결 및 데이터 전송 기능을 한다.
- 에러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한다.
- OSI 7계층의 데이터 링크 및 물리 계층에 해당된다.
네트워크 접근 계층의 주요 기능
- Point-to-Point 간 신뢰성 있는 전송으로 흐름 제어(Flow Control) 기능을 담당한다.
- 에러 제어(Error Control): Error Detection(에러 검출), Error Correction(에러정정)
- MAC(Media Access Control): LAN 카드의 물리적 주소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유션 LAN(Local Area Network)에서 메시지를 송수신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CSMA/CD를 사용할 때 Collision이 발생한 경우 Back off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재전송한다. 리피터와 허브를 이용하면 Collision이 발생하나, Switch는 Collision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Switch는 브로드캐스트를 막을 수 없고, Router가 브로드캐스트를 막을 수 있다.
CSMA/CD 동작 과정(충돌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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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한지 검사한다.
- 예) 호스트 A는 호스트 D로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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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는 전송이 가능할 경우 전송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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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 A에서 발생한 프레임은 공유 매체를 통하여 호스트 B, C, D로 Broadcast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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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 B, C는 목적지 IP주소가 자기가 아니라는 걸 알면 바로 프레임을 폐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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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 D는 목적지가 자기라는 것을 알고 호스트 A에게 Unicast로 응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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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Shared Device Hup 네트워크에서는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차이가 없다.
CSMA/CD 동작 과정(충돌이 발생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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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을 원하는 호스트는 네트워크에 캐리어를 감지해 전송이 가능한지 검사한다.
- 예) 호스트 A는 호스트 D로 데이터 프레임 전송, 호스트 B는 호스트 C로 데이터 프레임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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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 A에서 발생한 프레임과 호스트 B에서 발생한 프레임은 공유 매체에서 Collision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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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sion이 발생되면 Jam Signal을 모든 호스트로 전송하여 Collision 발생에 대하여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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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m Signal을 받은 호스트들은 일정한 시간 후에 다시 전송을 시작한다. 최대 15번까지 재전송한다.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
- 무선 LAN(Local Area Network)에서 메시지의 송수신을 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 프레임 전송 이전에 제어 메시지를 이용하여 수신자로부터 간단한 전송을 유발한다.
- 제어 신호에 대한 응답이 도착하면 프레임을 전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