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1과목 정리

유길상·2022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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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GangOfFour)의 디자인 패턴

생성패턴
-Builder
-ProtoType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Singleton
구조패턴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행위패턴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Template Method
-Observer
-State
-Visitor
-Command
-Strategy
-Memento
-Chain of Responsibillity


객체 지향 프로그램

  •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클래스이다.
  • 집단화는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낸다.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Coad와 Yourdon의 방법은 ER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 식별, 구조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 Jacobson은 유스케이스에 의한 접근 방법으로 유스케이스를 모든 모델의 근간으로 활용하며, 분석-설계-구현 단계로 구성한다. 기능적 요구사항 중심의 시스템이다.
  • Rumbaugh는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리모델링한다.
    객체(정보)모델링-동적모델링-기능모델링 순서로 분석한다.
    - 객체(정보)모델링은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ER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과정까지의 모델링이며 객체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표현한다.
    - 동적모델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흐름, 동작순서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이다.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표현한다.
    - 기능모델링은 프로세슫르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다. 자료 흐름도(DFD)를 활용하여 표현한다.
  • Booch는 설계 문서화를 강조하여 다이어그램 중심으로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분석과 설계의 분리가 불가능하며 분석하는 데 이용된 객체 모델의 설계시에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 되는 측정 항목으로는 응답시간, 가용성, 사용률이 있다.

-코드설계에서 일정한 인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을 순차코드라 한다.

-워크스루는 검토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추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사항 검토 방법이다.

-CASE가 갖고있는 주요 기능으로는 그래픽 지원,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이 있다.

-XP의 5가지 가치는 피드백, 존중, 용기, 단순, 의사소통이다.

-DBMS구성시 가용성, 성능, 상호환성을 고려해야 한다.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1. HIPO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다.
2. 기능과 자료의 의존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3.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UML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에 속하는 것은
1. Class Diagram
2. Object Diagram
3. Component Diagram

-미들웨어 솔루션의 유형에는 WAS, RPC, ORB

-살충제 패러독스는 동일한 살충제의 반복 사용시 벌레에게서 내성이 생기는 것에 비유하여, 동일한 테스트 전략, 기법을 적용할 시 장애가 도출되지 않음을 의미.

-데이터 마이닝이란 많은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 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과정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세가지 요소는 구문, 의미, 타이밍이다.

-비선점 프로세스 스케줄링(HRN)의 계산 방법은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의 4가지 속성은 원자성,일관성,독립성,지속성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로는
1. 처리량 : 일정 시간 내에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
2. 응답시간 :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 까지 걸린 시간
3. 경과시간 :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 될 때 까지 걸린 시간.
4. 자원 사용률 :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의 CPU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등

-데이터베이스 반정규화란?
시스템의 성능 향상, 개발 및 운영의 편의성 등을 위해 정규화된 데이터 모델을 통합, 중복, 분리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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