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력 스트림 (Output Stream)
1. System.out
- System.out : 출력 스트림을 사용하여 값을 화면에 전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
1. System.in
- 키보드로부터 전달된 값을 입력 스트림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에 전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
2. Scanner
- Scanner 클래스 : 입력스트림 (키보드 - System.in, 파일 등)을 전달받아 원하는 자료형으로 값을 입력받기 위한 기능(메소드)을 제공하는 클래스
- Scanner 객체를 생성하여 참조변수에 저장
- 참조변수를 사용하여 참조변수에 저장된 객체를 사용하여 메소드를 호출하여 필요한 기능 구현
Scanner 변수명 = new Scanner(System.in);
3. Scanner.nextLine()
- Scanner.nextLine() : 입력 스트림에 전달된 값(입력값)을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메서드
- 키보드로 입력된 값을 문자열로 반환 받아 변수에 저장
- 키보드 입력값이 없는 경우 프로그램의 흐름(스레드)이 일시 중지
- 키보드로 값을 입력한 후 엔터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의 흐름 재실행
Scanner 변수명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이름 입력 >> ");
변수명.nextLine();
4. Scanner.nextInt()
- Scanner.nextInt() : 입력 스트림에 전달된 값(입력값)을 정수값으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메서드
- 키보드로 입력된 값을 정수값으로 변환 받아 변수에 저장
- 키보드로 입력된 값이 정수값이 아닌 경우 예외(Exeption) 발생
5. scanner.close()
- scanner.close() : Scanner 객체가 사용한 입력 스트림을 제거하는 메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