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 HTTP/0.9 (1991): GET 메서드만 지원
- HTTP/1.0 (1996):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 가장 많이 사용하고 중요한 버전
- HTTP/2 (2015):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TCP: HTTP/1.1, HTTP/2
UDP: HTTP/3
현재 HTTP/1.1 주로 사용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 서버 증설 가능
-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 유리
상태 유지 프로토콜(stateful)
비연결성
- HTT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비연결성 한계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HTTP 메세지
요청 메세지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응답 메세지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HTTP 메서드
HTTP API 설계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해라 -> 리소스는 "회원"이다.
URI는 리소스만 식별
- 회원 목록 조회 /member
- 회원 조회 /member/{id}
- 회원 등록 /member/{id}
- 회원 수정 /member/{id}
- 회원 삭제 /member/{id}
HTTP 메서드 종류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에 사용
- PUT: 리소스를 대체,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 PATCH: 리소스 부분 변경
- DELETE: 리소스 삭제
POST
- HTML 양식에 입력 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 게시판에 글쓰기, 댓글 달기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신규 주문 생성)
-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
- 새 리소스 생성(등록)
- 요청 데이터 처리
-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음, 리소스로 모든 요청을 설계할 수 없는 상황이 있음. 최대한 리소스로 설계를 하되 불가능한 경우에는 컨트롤 URI를 사용한다.
- 예) POST /orders/{orderId}/start-delivery(컨트롤 URI)
-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
PUT
- 리소스를 대체: 리소스가 있으면 덮어쓰기, 없으면 생성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위치를 알고 있음 (PUT /members/100, 반면에 POST /members)
PATCH
HTTP 메서드의 속성
안전
멱등
- f(f(x))=f(x)
- 몇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
- GET: 몇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 조회
- PUT: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똑같다.
- DELETE: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
- POST: 멱등이 아니다. 두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
활용
- 자동 복구 매커니즘 (여러번 다시 호출 가능)
Q: 재요청 중간에 다른 곳에서 리소스를 변경해버리면?
- 사용자1: GET -> username:A, age:20
- 사용자2: PUT -> username:B, age:30
- 사용자1: GET -> username:A, age:30
A: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동일한 사용자가 똑같은 요청을 한 것만 고려한다.
캐시 가능(Cacheable)
-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
- GET, HEAD, POST, PATCH 캐시 가능
- 실제로는 GET, HEAD 정도만 캐시로 가능
- POST,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는데 구현이 쉽지 않음
HTTP 메서드 활용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 전송
- HTTP API 설계 예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 전송
1. 쿼리 파라미터를 통한 데이터 전송
-
GET
-
주로 정렬 필터(검색어)
-
동적 컨텐츠 전송(q=hello&hl=ko)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form action="/save" method="post">
<input type="text" name="username"/>
<input type="text" name="age"/>
<button type="submit">전송</button>
</form>
POST /save HTTP/1.1
Host:localhost:8080
Content-Type: application/s-www-form-urlencoded
username=Lee&age=25
- 요청 메서드가 GET일 때
하지만 save에선 GET 쓰면 안됨
POST /save?username=Lee&age=25 HTTP/1.1
Host:localhost:8080
2. 메세지 바디를 통한 데이터 전송
- POST, PUT, PATCH
- 회원 가입, 상품 주문, 리소스 등록, 리소스 변경
HTTP API 설계 예시
회원 관리 시스템 API 설계 - POST 기반 등록
-
회원 목록 /members -> GET
-
회원 등록 /members -> POST
-
회원 조회 /members/{id} -> GET
-
회원 수정 /members/{id} -> PATCH, PUT, POST
-
회원 삭제 /members/{id} -> DELETE
-
클라이언트는 등록될 리소스의 URI를 모른다.
- 회원 등록 /members -> POST
- POST /members
-
서버가 새로 등록된 리소스 URI를 생성해준다.
- HTTP/1.1 201 Created
Location: /members/100
-
컬렉션(Collections)
-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토리
-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
- 여기서 컬렉션은 /members
파일 관리 시스템 PUT - 신규 자원 등록 특징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URI를 알고 있어야 한다.
- 파일 등록 /files/{filename} -> PUT
- PUT /files/star.jpg
- 클라이언트가 직접 리소스의 URI를 지정한다.
- 스토어(Store)
-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
- 여기서 스토어는 /files
- GET, POST만 지원
- 컨트롤 URI
- GET, POST만 지원하므로 제약이 있다.
- 이런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동사로 된 리소스 경로 사용
- POST의 /new, /edit, /delete가 컨트롤 URI
- HTTP 메서드로 해결하기 애매한 경우 사용(HTTP API 포함)
참고하기 좋은 URI 설계 개념
- 문서(document)
- 단일 개념(파일 하나, 객체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row)
- ex) /members/100, /files/start.jpg
- 컬렉션(collection)
- 서버가 관리하는 리소스 디렉터리
- 서버가 리소스의 URI를 생성하고 관리
- ex) /members
- 스토어(store)
- 클라이언트가 관리하는 자원 저장소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의 URI를 알고 관리
- ex) /files
- 컨트롤러(controller), 컨트롤 URI
- 문서, 컬렉션, 스토어로 해결하기 어려운 추가 프로세스 실행
- 동사를 직접 사용
- ex) /members/{id}/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