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원칙

이연희·2022년 7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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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3 SOLID 원칙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ponsible Principle)

SRP에서 말하는 책임의 기본 단위는 객체를 지칭한다. 즉 객체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Student라는 클래스가 수강 과목 추가, 조회, 데이터베이스 객체 정보 저장, 정보 읽기 등의 여러 일을 실행한다고 생각해보자. 이 상태는 Student 클래스가 너무 과한 책임을 수행하는 상태가 된다. Student 클래스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수강 과목을 추가하고 조회하는 일이다. 따라서 수강 과목을 추가하고 조회하는 책임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SRP를 따르는 설계이다.

Student 클래스에 변경이 일어났을 때 가능한 영향을 받는 부분을 줄여야 좋은 설계이다.
Student 클래스의 경우 학생의 고유 정보,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출력 형식 변화 등 3가지에 변경 사유가 있다. Student는 학생 고유의 역할을 수행하게끔 변경해야 한다. 학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읽어들이는 역할을 담당하는 DAO 클래스, 출석부와 성적표의 출력을 담당하는 성적표 클래스와 출석부 클래스로 분리할 수 있다. 이렇게 개선된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가 변화되면 학생 DAO 클래스나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만 영향을 받는다.

개방-폐쇄 원칙(OCP: Open-Closed Principle)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확장에는 용이하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여기서 확장이란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고, 변경이란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itution Principle)

LSP는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사이의 행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일반화 관계에 대한 이야기 이며 "is a kind of" 관계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포유류와 원숭이 사이에 "is a kind of" 관계가 성립한다. 따라서 부모 클래스는 포유류, 자식 클래스를 원숭이로 설정할 수 있다.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 대신에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별다를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 때 관계가 성립한다.

public class Bag{
	private int price;
    
    public void setPrice(int price){
    	this.price=price;
    }
    public int getPrice(){
    	return price;
    }
}
public class DiscountedBag extends Bag{
	private double discountedBag=0;
    
    public void setDiscounted(double discountedRate){
    	this.discountedRate=discountedRate;
    }	
    public void applyDiscount(int price){
    	super.setPrice(price-(int)(discountedRate*price));
    }	
}	

DIscountedBag 클래스는 할인율을 설정해서 할인된 가격을 계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Bag 클래스에 있던 가격을 설정하고 조회하는 기능은 변경없이 그대로 상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Bag와 DiscountedBag

BagDiscountedBag
Bag b1 = new Bag();DiscountedBag b2 = new DiscountedBag();
b1.setPrice(1000);b2.setPrice(1000);
System.out.pring(b1.getPrice());System.out.pring(b2.getPrice());

Bag 클래스의 setPrice와 getPrice가 재정의되지 않았으므로 왼쪽과 오른쪽 코드의 실행 결과는 동일하다. DiscountedBag 클래스와 Bag 클래스의 상속관계가 LSP를 위반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LSP를 만족시키는 간단한 방법은 재정의하지 않는 것이다.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는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원칙이다. 이때 변하지 않는 것은 인터페이스이고 변하기 쉬운 것은 구체 클래스이다. 다시 말해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고 구체 클래스엔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public class Kid{
	private Toy toy;
    
    public void setToy(Toy toy){
    	this.toy=toy;
    }
    public void play{...}
}

아이가 가지고 노는 장남감 종류가 Lego와 Robot이 있다고 하자.

public class Lego extends Toy{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Lego";
    }
}
public class Robot extends Toy{
	public String toString(){
    	return "Robot";
    }
}

레고를 가지고 놀다가 마음이 바뀌어 로봇으로 바꾸게 된다면 Kid, Lego, Robot 등의 기존 코드에 영향을 받지 않고 바꿀 수 있다.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oy t = new Lego();//new Robot();
        Kid k = new Kid();
        k.setToy(t);
        k.play();
    }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는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도록 분리시키는 설계 원칙이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기능에는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복합기(복사+프린터+팩스)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프린터 기능만 이용하는 클라이언트가 팩스 기능의 변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클라이언트와 무관하게 발생한 변화로 클라이언트 자신이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범용의 인터페이스보다는 클라이언트에 특화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말 그대로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시키도록 분리하라는 설계 원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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