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핵심 개념과 컨셉
- 객체 지향 언어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없이 기능 확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다형성(polymorphism):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를 것이다.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2.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해결방안)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
- 기능적으로 보장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에 맞춰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분리시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의 의존하면 안된다."
- 역할(Role)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면 안된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