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DI - DI 설정

이연희·2022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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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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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의 DI 설정

❗스프링을 이용한 객체 조립


스프링은 Assembler 클래스의 생성자 코드처럼 필요한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한 객체에 의존을 주입한다. 스프링은 Assembler#getMemberRegisterService() 메서드처럼 객체를 제공하는 기능을 정의하고 있다. 차이점은 Assembler는 MemberRegisterService나 MemberDao와 같이 특정 타입의 클래스만 생성한 반면 스프링은 범용 조립기라는 점이다.

스프링을 사용하려면 스프링이 어떤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을 어떻게 주입할지 정의한 설정 정보를 작성해야 한다.

설정 정보

package config;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tx{
	@Bean
    public MemberDao memberDao(){
    	return new MemberDao();
    }
    @Bean
    public MemberRegisterService memberRegSvc(){
    	//memberDao()가 생성한 객체를 MemberRegisterService 생성자를 통해 주입한다.
    	return new MebmerReigsterService(memberDao());
    }
    @Bean
    public ChangePasswordService changePwdSvc(){
    	ChangePasswordService pwdSvc = new ChangePasswordService();
        //setMemberDao() 메서드를 통해 의존 객체를 주입한다.
        pwdSvc.setMemberDao(memberDao());
        return pwdSvc;
    }
}
  • @Configuration: 스프링 설정 클래스를 의미한다.
  • @Bean: 해당 메서드가 생성한 객체를 스프링 빈이라고 설정한다. 각각의 메서드마다 한 개의 빈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메서드 이름은 빈 객체의 이름으로 사용한다. memberDao() 메서드를 이용해서 생성한 빈 객체는 "memberDao"라는 이름으로 스프링에 등록된다.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 객체를 주입하는 것은 스프링 컨테이너이다. 따라서 설정 클래스를 이요해서 컨테이너를 생성해야 한다.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ApplicationContext ctx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tx.class);

컨테이너를 생성하면 getBean()메서드를 이용해서 사용할 객체를 구할 수 있다. 아래 코드는 스프링 컨테이너 ctx로 부터 이름이 "memberRegSvc"인 빈 객체를 구한다.

MemberRegisterService regScv = ctx.getBean("memberRegSvc",MemberRegisterService.class);

MainForSpring

package main;
public class MainForSpring{
	private static ApplicationContest ctx = null;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ctx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tx.class);
        ...
    }
    private static void processNewConmmand(String[] arg){
    	...
        MemberRegisterSerivce regSvc = ctx.getBean("mebmerRegSvc",MemberRegisterService.class);
        ...
    }
    private static void processChangeCommand(String[] arg){
    	ChangePasswordService changePwdSvc = ctx.getBean("changePwdSvc",ChangePasswordService.class);
    }
}

MainForSpring 클래서가 MainForAssembler 클래스와 다른 점은 Assembler 클래스 대신 스프링 컨테이너인 ApplicationContext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 DI 방식


1. 생성자 방식

public class MemberRegisterServcie{
	private MemberDao memberDao;
    public MemberRegisterServcie(MemberDao memberDao){
    	this.memberDao = memberDao;
    }
}

생성자를 이용해서 의존 객체를 주입하기 위해 해당 설정을 담은 메서드를 호출한다.

@Bean
public MemberDao memberDao(){
	return new MemberDao();
}
@Bean
public MemberRegisterServcie memberRegSvc(){
	return new MemberRegisterServcie(memberDao());
}

생성자에 전달한 의존 객체가 두 개 이상이어도 동일한 방식으로 주입하면 된다. MemberDao 클래스의 selectAll() 메서드를 추가한다.

public class MemberDao{
	public Collection<Member> selectAll(){
    	return map.values();
    }
}

2. setter 메서드 방식


지정한 이메일을 갖는 Member를 찾아서 정보를 콘솔에 출력하는 클래스이다.

public class MemberInfoPrinter{
	private MemberDao memberDao;
    private MemberPrinter printer;
    public void printMemberInfoPrinter(String email){
    	Member member = memberDao.selectByEmail(email);
        if (member==null){
        	System.out.print("No Data\n");
            return;
        }
        printer.print(member);
        System.out.println();
    }
    //memberDao 타입의 객체 의존 주입
    public void setMemberDao(MemberDao memberDao){
    	this.memberDao = memberDao;
    }		
    //MemberPrinter 타입의 객체 의존 주입
    public void setPrinter(MemberPrinter printer){
    	this.printer = printer;
    }
}	

setter 메서드를 이용해서 의존을 주입하는 설정 코드를 AppCtx 클래스에 추가한다.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tx{
	...
    @Bean
    public MemberInfoPrinter infoPrinter(){
    	MemberInfoPrinter infoPrinter = new MemberInfoPrinter();
        infoPrinter.setMebmerDao(memberDao());
        infoPrinter.setPrinter(mebmerPrinter());
        return infoPrinter;
    }
}	

🔻 생성자 vs setter 메서드

  1. 생성자 방식: 빈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모든 의존 객체가 주입된다.
    🔹 장점
    빈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필요한 모든 의존 객체를 주입받기 때문에 객체를 사용할 때 완전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생성자의 파라미터가 많을 경우 각 인자가 어떤 의존 객체를 설정하는지 알아내려면 생성자의 코드를 확인해야 한다.
  2. setter 메서드 방식: setter 메서드 이름을 통해 어떤 의존 객체가 주입되는지 알 수 있다.
    🔹 장점
    메서드 이름만으로도 어떤 의존 객체를 설정하는지 쉽게 유추할 수 있다.
    🔸 단점
    setter 메서드를 사용해서 필요한 의존 객체를 전달하지 않아도 빈 객체가 생성되기 때문에 객체를 사용하는 시점에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본 데이터 타입 값 설정


public class VersionPrinter{
	private int majorVersion;
    private int minorVersion;
   	public void print(){
    	System.out.printf("This program version is %d.%d\n",majorVersion,minorVersion);
    }
    public void setMajorVersion(int majorVersion){
    	this.majorVersion = majorVersion;
    }
    public void setMinorVersion(int minorVersion){
    	this.minorVersion = minorVersion;
    }
}
@Configuration AppCtx{
	...
    @Bean
    public VersionPrinter versionPrinter(){
    	VersionPrinter versionPrinter = new VersionPrinter();
        versionPrinter.setMajorVersion(5);
        versionPrinter.setMinorVersion(0);
        return versionPrinter;
    }
}

int,long과 같은 기본 데이터 타입과 String 타입의 값은 일반 코드처럼 값을 설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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