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 톰캣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스프링의 핵심 컨셉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자바의 객체 지향의 특징을 살려 개발 할 수 있도록 한다.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이다.
- 스프링의 DI 컨테이너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들의 모임으로 독립된 단위로 협력하는 것이다.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 -> 다형성 (Polymorphism)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며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 받지 않음
다형성
- 오버라이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 다형성의 본질은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예)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 연극의 대본 자체가 변경, usb 인터페이스 변경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객체 지향 설계 SOLID 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시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2.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하면 된다.
-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하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MemoryMemberRepositoty();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JdbcMemberRepositoty();
- 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을 위반한 것이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역할(Role)에 의존해야 한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
DIP 위반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new MemoryMemberRepositoty();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변경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