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를 선언할 때 this에 바인딩할 객체가 정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함수를 호출할 때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this에 바인딩할 객체가 동적으로 결정된다.
function Prefixer(prefix) {
this.prefix = prefix;
}
Prefixer.prototype.prefixArray = function (arr) {
// (A) this === pre
return arr.map(function (x) {
return this.prefix + ' ' + x; // (B) this === window
});
};
var pre = new Prefixer('Hi');
console.log(pre.prefixArray(['Lee', 'Kim']));
(B)에서 this가 window를 가르키는 이유?
생성자 함수와 객체의 메소드를 제외한 모든 함수(내부 함수, 콜백 함수 포함)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가 메소드를 호출한 객체(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를 가리키게 하려면?
Prefixer.prototype.prefixArray = function (arr) {
return arr.map(function (x) {
return this.prefix + ' ' + x;
}.bind(this)); // this: Prefixer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
화살표 함수는 함수를 선언할 때 this에 바인딩할 객체가 정적으로 결정된다. 동적으로 결정되는 일반 함수와는 달리 화살표 함수의 this 언제나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이를 Lexical this라 한다.
화살표 함수의 this 바인딩 객체 결정 방식은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결정하는 방식인 렉시컬 스코프와 유사하다.
function Prefixer(prefix) {
this.prefix = prefix;
}
Prefixer.prototype.prefixArray = function (arr) {
// this는 상위 스코프인 prefixArray 메소드 내의 this를 가리킨다.
return arr.map(x => `${this.prefix} ${x}`);
};
const pre = new Prefixer('Hi');
console.log(pre.prefixArray(['Lee', 'Kim']));
Dancer.prototype.step = () => {
setTimeout(this.step.bind(this), this.timeBetweenSteps); // this === window
};
화살표 함수로 메소드를 정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메소드로 정의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소드를 소유한 객체, 즉 메소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키지 않고 상위 컨택스트인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예시1
// Bad
const person = {
name: 'Lee',
sayHi: () => console.log(`Hi ${this.name}`)
};
person.sayHi(); // Hi undefined
// Good
const person = {
name: 'Lee',
sayHi() { // === sayHi: function() {
console.log(`Hi ${this.name}`);
}
};
person.sayHi(); // Hi Lee
// Bad
const person = {
name: 'Lee',
};
Object.prototype.sayHi = () => console.log(`Hi ${this.name}`);
person.sayHi(); // Hi undefined
객체의 메소드로 정의하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한 Instance를 가리키지 않고 상위 컨택스트인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prototype에 메소드를 할당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일반 함수를 할당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Good
const person = {
name: 'Lee',
};
Object.prototype.sayHi = function() {
console.log(`Hi ${this.name}`);
};
person.sayHi(); // Hi Lee
화살표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사용할 수 없다. 생성자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며 prototype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의 constructor를 사용한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지 않다.
const Dancer = () => {};
// 화살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console.log(Dancer.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const dancer = new Dancer(); // TypeError: Foo is not a constructor
addEventListener 함수의 콜백 함수를 화살표 함수로 정의하면 this가 상위 컨택스트인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 Bad
var button = document.getElementById('myButton');
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this === window); // => true
this.innerHTML = 'Clicked button';
});
// Good
var button = document.getElementById('myButton');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console.log(this === button); // => true
this.innerHTML = 'Clicked button';
});
addEventListener 함수의 콜백 함수 내에서 this를 사용하는 경우, function 키워드로 정의한 일반 함수를 사용하여야 한다. 일반 함수로 정의된 addEventListener 함수의 콜백 함수 내부의 this는 이벤트 리스너에 바인딩된 요소(currentTarget)를 가리킨다.
Dancer.prototype.step = () => {
setTimeout(this.step, this.timeBetweenSteps);
};
Dancer.prototype.setPosition = (top, left) => {
Object.assign(this.$node.style, {
top: `${top}px`,
left: `${left}px`
});
};
prototype의 메서드로 할당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를 호출한 Instance 객체를 가리키지않고 화살표 함수의 상위 Scope this인 전역객체(window)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전역객체(window)에는 $node나 .step이라는 메서드가 없기때문에 에러가 났던 것이다.
Dancer.prototype.step = function() {
setTimeout(this.step.bind(this), this.timeBetweenSteps);
};
Dancer.prototype.setPosition = function(top, left) {
Object.assign(this.$node.style, {
top: `${top}px`,
left: `${left}px`
});
};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에서 1) 메소드로 사용 2) 프로토타입에서 사용
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한데 추가 설명 가능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