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0주차

YuJin Lee·2020년 9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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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
서버는가운데에서 데이터를받고 데이터를 보내준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모든 손님의 정보를 갖고 있는 호텔 프론트에 비유할 수 있다.
덕분에 모든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서버는 컴퓨터의 종류가 아니라 컴퓨터의 역할이다.
컴퓨터에 서버 역할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웹서비스는 준비된 페이지를 서버에 가지고 있다가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받아오는 역할을 한다.
브라우저(클라이언트)의 역할은 첫째, 서버에 요청하고 둘째, 받아온 정보를 화면에 그린다.


- 웹서비스의 동작 방식 파악하기
엡과 웹은 차이가 있다.
앱은 껍데기를 미리 받아두고 정보만 업데이트 한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안보이는 효과들이 생긴다.
ex) 카카오톡 눈내리기
반면 웹은 하나도 받아두지 않고 항상 새로 그리기 때문에 그럴 일이 없다.

무언가 클릭했을 때 페이지 전체를 리프레쉬 하지 않기 위해 데이터만 업데이트하는데
이런 형식으로 데이터를 주는 것을 JSON 형식이라고 부른다.


- 서버(API)를 만드는 방법
서버가 데이터를 받는 방법?
개발자가 만든 API를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은행 = 서버
고객 = 클라이언트
창구 = API = 약속
어떤 데이터를 받아서, 어떻게 처리해서, 어떤 데이터를 줄것인자

서버는 어떻게 만들까?
서버 안에는 엄청나게 많은 역할이 존재한다.
프로젝트 개발자의 90%는 서버 개발자이다.
서버의 구성도를 모아둔 것이 시스템 아키텍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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