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develop.u·2022년 9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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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Object)

  • 프로그램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묶기 위한 단위

  •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 또는 개념을 구체화한 것

  • 사람이 말로 표현 가능한 모든 것을 객체라 할 수 있음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
    → Class를 가지고 만드는 제품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가 중심이 되는 프로그래밍 기법

  • "누가 어떤 일을 할 것인가?"
    → 즉, 객체를 도출하고 각각의 역할을 정의해 나가는 것에 초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성 요소>

  • 클래스
  • 객체
  • 메서드

클래스객체의 관계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객체의 설계도(클래스)가 필요
    → 클래스 단위로 묶어서 개발이 이루어지는게 객체지향이라고 할 수 있다
클래스 : 설계도	
객체 :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추상화
  • 상속
  • 다형성
  • 캡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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