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TTP
- 먼저 웹을 만들기 위해서는 HTTP와 웹의 동작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 인터넷은 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일컫는 말이다.
- 여기서 HTTP는 서버와 Client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 장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적합한 서비스이며, 많은 요청과 응답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 단점: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황을 알 수가 없다. 또한, 무상태(stateless)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cookie 기술을 활용하여 보완할 수 있다.
2. URL
1)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로 인터넷상의 자원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3. HTTP 동작방식
- HTTP 동작방식에서는 요청메서드로 GET,PUT, POST, OPTIONS등의 요청들이 있다.
1) GET : 정보를 요청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SELECT)
2) POST : 정보를 밀어넣기 위해서 사용한다. (INSERT)
3) PUT :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UPDATE)
4) DELETE : 정보를 삭제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DELETE)
5) HEAD : (HTTP)헤더 정보만 요청한다. 해당 자원이 존재하는지 혹은 서버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6) OPTIONS : 웹서버가 지원하는 메서드의 종류를 요청한다.
7) TRACE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그대로 반환한다. 예컨데 echo 서비스로 서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4.Browser의 동작
- 웹개발을 위해서는 Browser의 동작 과정을 알아야 한다.
- 브라우저는 월드와이드웹(WWW)에서 정보를 검색, 표현하고 탐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이며, 인터넷에서 특정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 주소 입력창이 있고 서버와 HTTP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모듈도 포함한다.
- 밑에 그림을 통해 브라우저의 동작원리를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