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C] 2주차 공부 정리

yong-_-been·2024년 1월 13일
0

벌써 혼공단 2주차!

ch3. 변수와 데이터 입력

3-1 변수

변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변수 선언시 메모리에 저장 공간을 확보하여 데이터를 저장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형태가 달라짐

변수 선언 방법
ex)

int a; 
//(자료형) (변수명) ;

변수의 이름과 이 변수가 저장할 데이터의 자료형을 알려주어 컴파일러가 확보할 저장 공간의 크기를 알려줌

이렇게 변수를 선언하면 처음에는 알 수 없는 값이 들어가 있음 -> garbage value
따라서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해야함

a = 10;

= : 대입 연산자, 오르쪽 값을 왼쪽에 할당

변수의 자료형
크게 정수형, 실수형으로 구분

정수형 변수

char, short, int, long, long long + unsigned int (양수)

실수형 변수

float, double, long double

문자열을 저장해야 한다면?
-> char형 배열의 형태로 저장

char 배열명[문자열 길이+1] = 문자열;

배열의 크기 = 문자열 길이 + 1인 이유?
-> 문자열 끝에 컴파일러가 널 문자(\0)를 추가해 문자열의 끝을 표시

const 변수 -> 값을 바꿀 수 없는 변수, 상수처럼 사용,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예약어: 사용방법이 이미 정해진 단어들 ex) while, if, 자료형 등
식별자: 변수명, 함수명 등 필요에 따라 만들어 사용하는 단어들

3-2 데이터 입력

이 절에서는 키보드로 입력되는 문자를 프로그램에서 정수나 실수 같은 숫자로 사용하기 위해 변환하는 방법을 배운다 -> scanf 함수 사용

scanf 함수는 키보드로 입력 받은 값을 변수에 저장

scanf("%d", &a);
// int형 변수 a에 정수를 저장하는 방법

scanf("%d%f", &a, &b);
// 두개 이상의 변수를 입력 받을 수 있음

문자와 문자열 입력
키보드로 입력되는 모든 문자가 char형 변수에 저장됨 ex) 스페이스 키
문자열을 char형 배열에 저장. 문자열은 공백 없이 입력 + 배열명에 & 붙이지 않음 -> 배열명이 메모리 주소임

3장 기본 미션


1번 답: 3번
2번 답:


3번 답:

ch4. 연산자

4-1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연산에는 연산자 + 연산의 대상이 되는 피연산자 필요
상수나 변수 혹은 수식이 피연사자가 될 수 있음

산술 연산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나머지(%)

증감 연산자
변수의 값 1씩 증가 or 감소

++a; a++; --a; a--;

전위 표기: 증감 후 연산에 값 사용
후위 표기: 값을 연산에 먼저 사용 후 증감

관계 연산자
연산 결괏값: 0(거짓) 또는 1(참)
대소 관계 연산자, 동등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and), ||(or), !(not) 참, 거짓 판단

숏 서킷 룰 
&&(and), ||(or)에 적용됨. 좌항 만으로 &&(and), ||(or)연산의 결과 판단.
ex) &&은 좌항이 거짓이면 우항 검토 x

4-1 그 외 유용한 연산자

형 변환 연산자
피연산자의 값 복사 후 연하는 데이터형으로 일시적으로 변환

(자료형) 피연산자
(double) 8 => 8.0
(int) 5.6 => 5

sizeof 연산자
피연산자의 크기 바이트 단위로 반환

sizeof(피연산자)
//피연산자는 자료형, 변수, 수식 등이 될 수 있다

이외 복합 대입 연산자, 콤마 연산자, 조건 연산자, 비트 연산자 등이 있다.
연산자 우선 순위와 연산 방향을 주의할 것

4장 기본 미션



1번 답:

2번 답:

3번 답:

선택 미션


답:

ㅎㅇㅌ~

profile
이용빈식 mlops, 머신러닝, 딥러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