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ERR_CERT_DATE_INVALID - Certbot 인증서 갱신하기

김승용·2021년 9월 9일
0

팀 프로젝트로 개발한 서비스에 접속을 하였는데 서버에서 다루는 작업들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었다. console창에 보이는 에러는 net::ERR_CERT_DATE_INVALID 였다.

cert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왠지 인증서쪽 문제 같았는데 역시나 에러 내용을 보니 인증서가 만료되어 있었다.

Expires on의 날짜가 Current date보다 과거기 때문에 인증서가 만료된 것이다.

Let's Encrypt에서 받은 인증서이기 때문에 certbot으로 갱신을 진행해주면 된다.

1. 인증서 확인

sudo certbot certificates

2. 인증서 갱신

만료일이 20일 넘게 남았다면,

sudo renew

만료일이 지났거나 20일 이하로 남았다면,

sudo renew -force -renewal


net::ERR_CERT_DATE_INVALID 와 같은 에러가 떳다면 이미 만료일을 지났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sudo renew -force -renewal 명령문을 실행하면 된다.

갱신한 다음 서버를 재시작하면 인증서가 적용되어 서비스가 잘 실행된다.

참고자료
https://www.tuwlab.com/ece/28638
https://www.istartips.com/ko/err_cert_date_invalid.html


별개로 나는 갱신은 해놓고 서버 재시작에서 시간낭비를 했다... 재시작할 때, Error: listen EADDRINUSE: address already in use :::8080 에러가 발생하였다. 꺼지지 않은 포트를 끄기 위해 lsof -i :8080 명령어를 실행하였지만, 켜져있는 프로세스가 없었다. 여러번의 뻘짓을 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지 않은것이 문제가 되었음을 알았다.
sudo lsof -i :8080
sudo kill -9 [pid]

이렇게 진행하고 서버를 재시작하였더니 서비스가 잘 실행됐다. 사소한거지만 sudo로 접근하는 것을 까먹지말자...

profile
개발 기록

0개의 댓글